ADVERTISEMENT

“정부 주도 통일 논의 한계 … 민간이 나서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남북 평화와 통일 문제에 시민들도 참여하자.”

 ‘평화 오디세이 2015’ 제3차 세미나 참석자들은 정부 중심의 평화·통일 논의에 실망감을 토로하며 시민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연호 연세대 교수는 “정부 중심으로 추진하다 보니 지도자가 바뀔 때마다 연속성이 떨어졌다”며 “정부 중심에서 민간으로 확대해 다각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합리적인 생각을 가진 지식인 중심의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박재창 한국외대 석좌교수도 이에 공감을 표시했다. 박 교수는 “합리적·이성적 주체로 국가 중심의 통일 논의가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며 “통일 문제를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 패러다임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세미나의 쟁점은 시민사회의 저항성과 합리성의 조화였다. 백낙청 서울대 교수는 “보수든 진보든 제대로 된 시민이 되려면 저항정신을 가져야 한다”며 “저항정신과 합리성을 결합시키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 교수는 “우리 사회에서 합리적 보수가 수구보수 동맹에서 벗어나 독자적으로 행동할 때가 됐다”고 주문했다.

 송호근 서울대 교수는 권리 지향적으로 과도하게 발달한 우리 사회의 시민의식 수준을 지적했다. 송 교수는 “시민에 대한 새로운 시선이 필요하며 특권 유지가 아닌 양보의 대상, 공존의 대상으로 시민성을 채워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명규 서울대 교수는 “시민적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장훈 중앙대 교수는 “시민사회의 흐름과 함께 꾸준히 소통하는 것이 평화 오디세이에 주어진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참가자들은 합리적 보수주의자들이 보수·기득권층의 저항이 있더라도 정부와 국민에게 북한에 대해 전향적으로 나서도록 촉구하는 용기를 발휘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백낙청 교수는 “우리 사회에서 합리적 보수주의자들이 매력국가를 만들고 문화의 향기가 나는 국가를 만들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며 “합리적인 보수주의 또는 진정한 보수주의를 대표하는 인사들의 역할이 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특별취재팀=강찬호 논설위원, 이영종·고수석 기자, 정영교 통일문화연구소 연구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