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병 극복법…'식습관+운동법' 월요병 '극복 방법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월요병 극복법

월요병 극복법 
월요병 극복법…출근하기 싫은 월요일 '위↑ 아래↓' 힘이 불끈?

월요일마다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느끼는 증상을 '월요병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월요병 극복에 좋은 체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최근 한 포털사이트에 공개된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방법이 인기다.

만성피로에 좋은 체조는 먼저 두 발을 벌리고 앉아 바로 세운 뒤 두 손을 무릎 위에 얹고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인다. 이 동작을 3회 반복한다.

다시 두 발을 모아서 앞으로 뻗고 발끝을 세운 뒤 목 뒤에 깍지를 끼고 앞으로 숙인다. 다시 몸을 일으켜 세운 다음 상체를 왼쪽과 오른쪽 각각 3회 돌린다.

이어서 무릎을 굽힌 뒤 두 팔로 감싸고 목은 앞으로 숙여 뒤로 넘어졌다 일어나는 동작을 10회 정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자리에 누워 양 손바닥으로 명치부터 아랫배까지 쓸어내리고 숨을 길게 내쉬는 것이 피로회복에 좋은 체조 동작이다.

또다른 월요병 극복 방법으로는 첫째,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다.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뇌에 공급할 에너지와 몸의 활력을 주는 다양한 영양소(단백질, 탄수화물)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기운이 나지 않는다. 공복감으로 점심을 많이 먹게 되고, 오후엔 더 졸리고 피곤하다. 따라서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포함된 간단한 아침식사를 해야 한다.

둘째, 신선한 야채나 과일을 먹어야 한다. 야채나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을 공급하여 몸에 활력을 주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특히 비타민 C와 비타민 B1, B2가 풍부한 토마토, 칼슘과 철분이 많이 강장효과가 있는 양파, 비타민 A가 풍부해 심신에 안정과 활력을 주는 당근을 추천한다. 바쁜 아침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샐러드, 과일주스로 먹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셋째,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수분은 머리를 맑게 하고 노폐물을 배설시키며 생리기능을 돕는다. 주기적으로 차 종류나 물을 마시는 것이 좋고, 특히 녹차는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력 증강에 좋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