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제철음식, '아삭아삭' 참외 "심장질환에 딱!", 그 외 음식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6월 제철음식
6월 제철음식

 
6월 제철음식의 효능을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하고 맛있는 식단을 만들 수 있다.

6월 제철 음식으로 알려진 첫 번째 음식은 바로 장어다. 장어는 필수아미노산을 고루 갖추고 있는 고단백 식품으로, 다량의 비타민A가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시각을 보호하며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한다.

장어는 특히 오메가3 계열 지방산(EPA, DHA)의 함량이 높아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뇌세포와 신경 조직을 구성하는 재료를 제공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춘다.

장어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은 필수지방산을 포함한 다량의 불포화지방산과 토코페롤 등에 의해 체내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배설하는 작용을 한다. 또 철분과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B군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장어는 원기회복이나 면역력 증진, 정력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고 노화 방지 등 피부 미용에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가 하면 참외에는 비타민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특히 베타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암과 심장질환에 효과가 있는 천연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다.

참외는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노란색 과피에 흰색 과육이 대부분이며, 다른 과채류에 비해 열량과 비타민이 많아서 식품으로서 가치가 높고 특유의 향과 아삭아삭한 식감이 일품이다.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과 과당은 인체에 흡수가 빨라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천연 황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암과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

6월 제철음식으로는 감자, 매실, 다슬기, 참다랑어, 소라, 복분자 등이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