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프전 때 유명해진 패트리엇 미사일, 속도 마하 6.0에 지상에서 24Km까지 상승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패트리엇 미사일이란 [사진 중앙 포토]

패트리엇 미사일이란, "스커드미사일도 꿈쩍 못하는 이것은?" 대단해

'패트리엇 미사일이란'.

패트리엇 미사일이란 무엇일까.

패트리엇 미사일이란 처음에는 적기를 요격할 수 있는 지대공미사일로 개발되었으나 지난 1980년대 말부터 유도탄을 요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고, 걸프전쟁에서 이라크의 스커드미사일을 효과적으로 요격함으로써 유명해졌다.

패트리엇미사일의 최대속도는 마하 6.0이며 순항속도는 마하 3.0∼3.5, 유효사거리는 70∼80km, 지상에서 24km까지 상승하여 목표물 요격이 가능하다.

또한 주요 탑재장비는 위치정보획득과 관성항법능력 향상을 위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수신기, 목표물의 적외선 탐지 및 식별을 위한 적외선 시커(IR Seeker), 그리고 발사 및 조정자에게 적외선 영상을 시현(示現)하고 미사일을 조정하기 위한 비디오 데이터 링크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최대 100개의 목표물을 동시에 추적 및 위협을 자동평가할 수 있으며 표적의 탐지는 항공기의 경우 170km, 탄도미사일의 경우 57km 전방에서 가능하여 교전반응시간은 8∼15초, 동시에 최대 9개의 표적을 교전시킬 수 있다.

패트리엇미사일의 유도방식은 지령 및 반능동식 호밍 유도로 유도탄의 시커(Seeker)가 표적을 포착하기 전까지는 지령 유도방식으로 비행하고 유도탄의 시커가 표적을 포착한 후에는 TVM(Track Via Missile)의 반능동식호밍 유도방식에 의해 표적을 추적·요격한다.

이 방식은 유도레이더가 목표와 미사일을 추적하고, 목표에서 돌아오는 반사파를 미사일의 시커가 잡아 이 정보를 지상통제 컴퓨터에 보내면 이를 처리하여 다시 미사일로 보내는 방식으로 복잡한 대신 매우 정확하다.

1개 발사대에 4발의 패트리엇미사일이 배치되며 1개 포대는 8개의 발사대와 화력통제소 그리고 전자파방사 기만시설로 구성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패트리엇 미사일이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