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복원 착공시점 놓고 대립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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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0면

청계천 복원공사 착공에 따른 교통대책을 놓고 시민단체와 서울시가 설전을 벌였다.

21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주최로 국가인권위원회 회의실에서 두시간 동안 진행된 '청계천 복원사업 교통대책 토론회'에서 "교통대책이 미흡하므로 착공을 연기해야 한다"는 시만단체의 주장과 "청계고가도로가 안전하지 않으므로 결코 연기할 수 없다"는 서울시의 입장은 평행선을 달렸다.

경실련 측도 청계천 복원사업의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한다고 전제했다. 대형 공사에 따른 불편도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서울시민 모두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는 교통대책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착공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경실련 박완기 서울시민사업국장은 "교통대책을 마련하고 청계천 주변 상인들의 협조를 얻은 뒤 공사를 시작해야 할 것"이라며 "중앙버스전용차로제.버스체계 개편 방안 등이 보류되는 등 시의 교통대책이 미흡하다는 점이 확인되고 있는 만큼 착공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용훈 교통문화운동본부 대표도 "대체도로 마련, 도로통행 방법 변경 등 시에서 마련한 대책이 시행되더라도 운전자들이 적응해 교통흐름이 원활해지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며 "착공 시점에 융통성을 둬 3~6개월 가량 적응기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준비한 교통대책의 실효성 문제도 지적됐다. 주제 발표를 한 오영태 아주대 교수는 "서울시에서는 공사가 시작되면 도심 통행속도가 2.7㎞ 정도 느려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도로변 불법 주정차 차량의 영향을 고려할 경우 훨씬 더 느려질 것"이라며 "서울시 교통대책의 근거가 된 시뮬레이션 분석이 상당히 과소 평가됐다"고 지적했다.

오교수는 이어 "시가 제시한 교통대책이 다양하기는 하지만 대부분 지엽적인 방안에 그쳐 도심 전체에 미치는 효과는 의문시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서울시 측은 청계고가도로의 안전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황기연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청계고가는 사람으로 치면 위급환자에 해당한다"며 "착공 시기는 고가도로의 안전과 보수비용 등을 고려해 결정했으며 이미 청계천 복원 시민위원회와 합의를 거친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량 감소 시기를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제원 서울시 도심교통개선반장은 "여름 휴가가 시작되는 7월이 일년 중 도심 교통량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기간을 길게 잡는다고 완벽한 대책이 나오는 것이 아닌 만큼 교통량이 줄어 혼란이 가장 적은 시점에 착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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