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700의 점수가 큰 폭 오른 반면 001은 지난해보다 2점 하락하고, 002는 지수 변동이 없었다.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는 001이 00700보다 높게 나왔지만 브랜드 이미지 조사에서는 00700이 더 좋은 점수를 받았다. 국제전화 시장점유율에서도 00700의 활약이 돋보였다. 후발업체인 00700은 시장점유율(통화량 기준) 24%를 기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00700이 이처럼 맹위를 떨치고 있는 것은 지속적인 광고와 대규모 이벤트, 저렴한 요금 덕분으로 보고 있다. SK텔링크는 후발 주자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차범근-두리 부자의 국제전화 광고 등 눈길을 끄는 광고를 연이어 내놓았다.
SK텔링크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뇌리에 '00700'이란 숫자를 새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대대적으로 광고를 했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 7월에는 '00700 7+7 대축제'를 여는 등 대규모 이벤트도 열었다.
00700의 요금은 선발업자에 비해 40~50% 가량 저렴하다. 그러나 요즘 중소 통신서비스업체들이 저렴한 요금제를 연이어 내놓고 있는데 따라 00700의 요금이 갖는 위력은 줄어들고 있는 상태다. KT 001은 선발업체로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가 무기다. 즉 많은 소비자는 국제전화하면 001을 연상하고, 실제로 전화 버튼을 누르고 있다. 또 후발사업자에 비해 뛰어난 통화 품질도 강점이다.
001과 00700 등 기간통신사업자들은 요즘 인터넷 전화 등 후발 사업자들의 강력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인터넷 전화의 요금은 기간통신사업자보다 싼 편이다. 인터넷전화의 통화 품질도 갈수록 개선돼 실제 통화 감도 차이를 느끼기 힘들 정도에 이르렀다. 기간통신사업자들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이 절실한 때다.
이희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