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글 브랜드 KB국민카드

중앙일보

입력

KB국민카드의 한글 브랜드 카드가 지난해 12월 첫선을 보인 지 11개월 만인 지난 11월 5일 발급 좌수 100만 좌를 돌파했다.
 이 카드는 지난해 12월 출시된 라이프 스타일별 세분화 카드인 ‘KB국민 훈·민·정·음 카드’를 필두로 올들어 연이어 선보인 한글 시리즈 체크카드 ‘KB국민훈·민·정·음 체크카드’와 통합형 카드 ‘KB국민 가온·누리 카드’로 구성돼 있다.
 한글 브랜드 카드가 단기간에 100만 좌를 돌파하며 인기몰이를 할 수 있었던 주요 요인으로는 상품 라인업의 다양화를 통한 고객 선택권 제고, 고객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혜택 제공, 한글 상품명 사용에 따른 고객들의 높은 관심 등이 꼽힌다.
 발급된 한글 브랜드 카드 중 신용카드는 40%, 체크카드는 60%로 체크카드 비중이 20%포인트 높았다. 이는 다양해진 상품 혜택과 함께 연말 소득공제 혜택의 영향으로 체크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결과로 풀이된다.
 남성은 체크카드, 여성은 신용카드 발급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신용카드의 경우 여성 고객 비중은 58%로 남성 고객보다 월등히 높았으며, 체크카드는 남성이 51%를 차지해 여성 고객 대비 소폭 높았다.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뷰티 업종 등을 제공하는‘정 신용카드’의 경우 여성 비중이 70%에 육박했으며 최근 해외 직구 열풍을 반영하듯 해외 가맹점 이용 시 혜택을 제공하는 ‘정 체크카드’도 여성 비중이 65%에 달했다.
 커피 업종 30% 할인을 제공하는 ‘음 신용카드’와 평일 음식 업종 할인이 탑재된 ‘음 체크카드’의 경우 20대 고객의 발급 비중이 가장 높았다. 쇼핑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정 신용카드’는 30대, 교육 관련 특화 혜택을 제공하는 ‘훈 신용카드’ 및 ‘훈 체크카드’는 40대 고객의 발급이 많았다. 또한 전월 이용실적에 관계 없이 전 가맹점에서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가온카드’의 경우 카드 사용의 편의성이 좋아 40대 와 50대 고객의 비중이 타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한글이 24개 글자로 편리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했듯이 앞으로 카드 생활도 24개의 한글 브랜드 상품을 통해 한층 더 쉽고 편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명수 재테크 칼럼니스트 seom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