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화되는 소비자운동「모니터」교육을 실시|소비자연맹, 1차로 80명 대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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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1면

1950년대 여성단체들에 의해 국내에 도입된 소비자운동은 70년대 경제성장에 따른 활발한 보급단계를 거쳐 이제 전문화단계로 접어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회장 정광모)은 19일부터 6일간 서강대 산업문제연구소에서 열리는 제1차 「모니터」교육을 시작으로 금년 안에 10차례의 단계적인「모니터」교육을 실시한다.
소비자운동의 체계적인 기틀을 마련하고 전문인력의 양성을 통해 소비자운동을 전문화단계로 끌어올리는데 뜻을 둔 이「모니터」교육「프로그램」이 구체적으로 확정된 것은 작년 9월. 경제기획원과「아시아」재단 (이사장「벤·크리미내큰」)의 후원을 받아 금년 3월부터 실시하도록 확정됐었다.
제1차 교육대상 인원은 80명. 경인지역 여성들이 대부분이나 부산·청주·광주·대전 등 지방에서 올라온 사람도 상당수 있다. 학력은 대부분이 대졸로 높은 편. 40∼50명의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집중교육을 시킬 방침이었으나 신청자가 쇄도해 부득이 인원을 늘리게 됐다는 것이 연맹 측 말이다.
강의내용은 이론보다는 활동하면서 겪은 경험담 위주로 하며 실습을 통해「모니터링」방법을 습득하도록 짜여 있다. 제1차 교육에는「모니터링」기술에 대해 최수일·김항래·장대홍·안영진씨 등 이, 소비자법률에 관해서 이양순·김동환씨 등 이 강의를 맡는다.
또한「모니터링」실습으로 방개품목 1백50여종의 질량검사를 하는 것도 포함돼 있다.
이「모니터」교육은 회를 거듭하며 일반적인 것에서 차차 분야별로 세분화하여 전문인력을 기르도록 돼 있는데 부산·대구·대전·광주 등 지방 순회교육도 가질 예정이다.
이 교육으로 전문지식을 획득한 사람은 자신의 관심분야에 따라「계량모니터」「광고모니터」「가격모니터」「행정모니터」등으로 나뉘어 공산품·식품·의약품 등을 각각 담당하게 된다. 이들의「모니터링」은 전화·서신·모임 등을 통해 보고되며, 이를 토대로 정부나 업체에 건의를 하도록 되어 있다.
동 연맹 송보경 이사는『소비자운동의 전문화 필요성을 절감해 이 같은「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국내소비자운동은 여성단체「프로그램」의 일부분으로서 진행돼 왔으나 이제는 그 같은 단계에서 벗어나「사회운동의 하나」라는 차원으로 끌어올려져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 의식교육에서 전문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전문교육의 필요성은최근 자주 대두돼 왔으나 사회전반 적인 분위기조성 등에 어려움이 있어 시행되지 못했었다.
그러나 올4월부터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법이 시행되면서 정부측 지원을 얻게 돼 남아도는 고급여성인력을 바탕으로 이뤄지게 된 것이다.
정광모 회장은『산발적으로 해 오던 소비자운동을 체계화시키려는데 뜻이 있다』고 말하고 이「모니터」교육을 동 연맹의 계속사업으로 진행시킬 뜻임을 밝혔다.
송 이사는『전문인력 양성은 일방적인 소비자운동을 전달하고 다시 받아들이는「채널」을 지닌「그룹」운동으로의 발전을 가져와 퍼져 있는 소비자를 집단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소비자→「모니터」→전문가의「피라미드」체제를 통해 소비자운동을 범사회적 운동으로 확산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자들이 겪는 피해는 대개 국민당 소득이 1천「달러」를 넘으면서부터 눈에 띄게 나타나며 따라서 소비자운동은 그것을 기점으로 활성화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앞으로 소비자운동은 더욱 활발해질 것이 확실하므로 이제는 l건 주의에서 벗어나 안으로 체계를 확립해 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불량상품의 고발」이라는 단순한 소비자운동에서「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사회·경제적 구조개선을 이뤄 나가는 거시적 방향으로 소비자운동이 전개돼야 할 것 같다.

<홍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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