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화 수익 일부를 방화 육성에"|영화인 1천여명 「당면문제 해결 위한 건의안」 제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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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문공부의 금년도 영화시책 발표를 앞두고 29일 영화인협회 산하 각 분과위원회(감독·촬영·「시나리오」·연기·기술·기획·음악) 소속 전 영화인들은 우리 영화계가 안고 있는 전반적이고도 구체적인 문제를 제시한 건의서를 문공부에 제출, 관심을 모으고 있다.
1천여명에 달하는 전체 영화인들이 서명·날인한 이 건의서의 주요골자는 ①방화육성기금 조성 ②「스크린·쿼터」제(방화 의무상영) 개선 ③검열 완화 ④「프러듀서·시스팀」 도입 ⑤영화인 자질향상 등으로 집약된다.
외국영화가 국산영화보다 우대되고, 영화기업만을 옹호했던 영화행정에서 국산영화의 예술적 향상과 순수영화인을 위한 방향으로 정책이 바꾸어지길 바란다는 것이 초점.
기금문제는 현재 6억원이 책정되어 있으나 이 가운데 4억원이 영화진흥공사의 직원봉급 및 유지비로 쓰이고 있어 결국 2억원으로는 국산영화 진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외화에서 얻어지는 연 60억원의 흥행수익 가운데 30억원 정도를 진흥기금으로 흡수하고, 혜택이 전무한 문예진흥기금의 일부로 충당해 종합촬영소 건립, 제작기기의 현대화, 영화인의 복지향상에 투자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외화에서 얻어진 막대한 수익이 영화계에 재투자되지 않고, 극장에서 모금되는 문예진흥기금을 영화계에선 한푼도 혜택받을 수 없다는 것은 큰 모순이라는 지적이다.
「스크린·쿼터」제도 현행 연간 3분의 1의 국산영화 상영일수를 2분의 1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같은 외화특혜주의 행정이 외화천국을 만들어 놓았으며 이로인해 국산영화는 외화수입권을 획득하기 의한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스크린·쿼터」제를 5대 5로 확대하면 국산영화의 시장은 확대되고 이로인한 영화인들의 실직을 막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검열기준을 윤리적·도덕적 측면에서만 규제하고 「시나리오」 사전심의와 같은 2중 검열제도를 폐지, 영화인의 창작활동을 신장시켜야 한다고 했다.
이밖에 영화인들은 영화인 중심의 「프러듀서·시스팀」을 합리적으로 허용하여 선의의 경쟁이 가능토록 할 것과 영화인의 자질향상을 위해 영화인의 본격적인 해외연수 교육, 국제영화제 참가. 영화 도서실·영화 정보실 등의 설치운영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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