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라는 국민교 교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정부는 심각한 대도시국민학교의 교실난을 완화시키기 위해 올해 2천6백68학급을 증설하고 2천5백96개의 교실을 새로 지을 계획이다.
세계에서 유례가 드문 우리나라 국민학교의 과밀학급과 과대규모학교, 그리고 다부제수업의 교육환경을 감안할때 이에 대한 해결책은 가장 중요한 국가적 당면과제의 하나가 아닐수없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초등교육조건은 의무교육이 실시된 이래 꾸준히 개선돼왔다고는 하지만 서울·부산등 대도시의 교육환경은 오히려 악화일로를 치달아왔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서울의 경우 76년에 1만2천9백14개이던 국민학교 교실수가 78년에는 1만3천8백8개로 2년동안 8백94개교실이 증설됐는데도 학급당 학생수는 평균 68.1명에서 72.5명으로 늘어나 과밀현상은 오히려 심해졌다.
이같은 현상은 무엇보다도 그동안 초등교욱에 대한 시설투자가 취학아동의 증가율에 비해 워낙 미흡했기때문이라 할 수 있다.
다행히 취학아동수는 지난해를 고비로 올해부터는 다소 감소추세를 나타내 작년의 1백만명이 올해는 92만8천1백만명으로 8.04%나 줄어들었다. 이같은 아동감소추세는 86년까지는 계속될 전망이다.
따라서 앞으로 7∼8년동안은 초등교육을 정상적인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서 가장 적절한 시기라 할 수있다.
올해 문교당국은 적어도 서울·부산등 대도시에 있어서는 획기적이라할만큼 대폭적 학급증설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의욕적인 학급증설계획으로도 대드시 국민학교의 학급당 평균인원은 고작68명선이하로 줄어들 뿐이다.
이는 76년 서울의 전체 학급사정과 비슷한 것으로 전반적으로 눈에 띄게 좋아진 것이라고는 도저히 볼수 없다.
이런 상태라면 여전히 국민학교 학생들은 범법자들의 구치소보다 좁은 공문에서, 이른바 콩나물 수업에 시달리지 않을 수 없다.
이처럼 비좁은 교실속에서 행해지는 수업 아래서는 어린이들의 정상적 활동과 건전한 성장을 기대할 수 없을 뿐만아니라 학습기능의 결손을 막을 수도 없다.
때문에 의무교육을 명실상부하게 정상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위해서는 보다 과감하고 종합적인 시책이 수반돼야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학급상수용아동수의 완화와 「아파트」지구등 인구가 늘어나는 지역에 대한 학교신설과 더불어 교육의 내적충실을 기하기 위한 시설확충과 교원의 자질향상에 필요한 제반시책이 다 함께 포함돼야 한다.
이것은 국민기초교육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과제이며, 날로 발전하는 교육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사회적능력을 향상시키는 길이기도 하다.
우기 우리는 80년대부터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정책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의무교육을 9년으로 연장하겠다면서 국민학교 기초교육수준을 향상시키는 일에 소극적이라는 것은 말도 안된다.
부실하고 빈약한 기초교육수준을 그대로 두고 의무교육의 외형적 확대를 꾀한다는 것은 중학교육의 질과 수준까지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재원배분의 우선순위가 국민학교 교육에 대해 획기적으로 강조돼야 할때가 왔다고 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