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3, 4, 5호선 노선별 경유지 확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지하철 3, 4, 5호선의 노선별 세부경유지가 27일 교통부와 서울시에 의해 확정됐다. 그러나 당국자는 공사준비 및 진행단계에 이르러 문제점이 발견되면 다소 변경될수도 있다고 말했다. 노선별 경유지는 다음과 같다.
▲3호선=교외선 벽제역을 출발, 통일로를 따라 구파발·박석고개를 넘어 불광동에서 우회전, 불광천을 따라 갈현동∼역촌동∼신사동∼북가좌동 명지대 앞을 거쳐 서대문구청 앞길에 이른다.
이곳에서 인왕 「아파트」∼무악재를 넘어 독립문 앞에서 좌회전, 사직「터널」∼중앙청앞∼안국동네거리∼인사동∼종로2가∼중앙극장앞∼백병원앞∼중구청앞∼오장동∼퇴계로6가∼「앰배서더·호텔」앞∼장충체육관앞∼옥수동에 이른다.
여기서 전철교를 건너 현대「아파트」단지 중간을 통과, 학동∼신사동∼잠원동에서 좌회전, 강남고속「버스·터미널」이 중간을 통과, 서초동 서울교대 앞에서 지하철2호선과 교차하고 은광여 중·고 앞까지 간다.
▲4호선=도봉구 방학동 경원선 철도에서 서울∼의정부간 도로를 따라 쌍문동∼미아동3거리∼미아리고개∼돈암동∼삼선동∼혜화동∼창경원앞∼종로4가∼을지로4가∼오장동∼퇴계로 5가로 빠진다.
이곳에서 퇴계로를 따라 서울역쪽으로 가다가 양동에서 좌회전, 도동∼동자동∼후암동∼용산고교앞을 통과, 현재의 미8군영내 중앙을 가로질러 이촌동「아파트」단지 동쪽끝에서 동작대교를 타고 한강을 건너 반포「아파트」서쪽끝∼사당동「로터리」∼남태령∼과천으로 빠진다.
▲5호선=천호동∼성남간 은명일동에서 출발, 길동∼잠실네거리를 통과, 송파로를 따라 성남시 성남국교 앞까지 가며, 구로∼공항구간은 구로역에서 출발, 문내동을 거쳐 안양천·경인고속도로를 가로질러 화곡동∼내발산동을 지나 공항로에 접속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