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역사의 흐름을 대변하며 역사의 흐름은 문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특히 8·15해방과 같은 역사적 변혁은 한국문학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문학에 있어서 8·15는 무엇이며 8·15를 계기로 한국문학은 어떤 면모로 새 출발하여 지금에 이르렀는가. 8·15 32주년을 맞아 「해방과 문학」에 관한 몇 가지 문제를 각 세대의 문학인들로부터 들어본다.
<설문>
①신문학 70년사에 있어서의 8·15의 의미.
②해방이후 한국문학의 두드러진 특징.
③8·15는 분단의 시발이라는 의미에서 한국문학작품의 「스케일」(소재 및 무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④해방전의 대표작·해방후의 대표작-그 평가.설문>
<백철 문학평론가>다른 예술분야보다 세계적인 깊이에 미달
①어느 문학이든지 그 민족 나름대로의 독자성을 가지지 않고서는 존재하기 어렵다. 그런 점에서 보자면 일제 36년간의 우리문학은 암흑기였으며 8·15는 독자성을 가진 새로운 한국문학을 출발케 한 계기가 되었다.
②해방직후 활기를 띠었던 문학활동은 50년대에는 일시 중단되는 양상을 보였고 50년대 후반부터야 본 궤도에 접어들었다.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매우 높은 차원을 보여 주었으나 인생관·세계관에 있어서는 빈곤성을 나타냈다. 다른 예술분야와 달리 문학분야가 아직 국내수준에서 맴돌고 있음이 그것을 증명한다.
③「이데올로기」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분단이라는 상황이 작품의 「스케일」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④공로 면에서 따지면 해방전후를 통틀어 춘원의 존재를 무시할 수 없다. 해방전과 후를 잇는 문학활동으로서 김동리·서정주의 위치가 확고하며 해방 후에 발표된 작품으로서는 서사문학의 「패턴」을 확립한 안수길의 『북간도』,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제기한 최인훈의 『광장』을 꼽고 싶다.백철>
<서정주 시인>쓸 수 있는 자유 있는 한 「분단」은 문제 안돼
①일제 때도 한국문학의 독자적인 특징을 세우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어려웠고 8·15는 자연발생적으로 한국문학의 흐름의 방향을 새로 정립케 했다. 그것은 곧 민족문학의 새로운 전통이다.
②수많은 문인이 작고했고 많은 문인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모두가 문학사적 존재는 아니다.
다만 한국적인 전통을 바탕으로 한국인 아니면 가질 수 없는 슬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몇몇 거봉들은 확실히 오늘날의 한국문학을 대표하고 있다고 본다. 일제하의 재능이 해방 후 빛을 발하기 시작한 것이다.
③문학인에 있어서 자유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라면 쓰는 자유가 허용된 상황 속에서 분단이라는 것이 큰 제약을 주는 것은 아니다. 자유·본능·평화·인권을 위한 끈질긴 집념을 보인다면 「스케일」은 스스로 뒤따르는 것이 아닌가.
④시에서 본다면 해방 전에는 한용운의 『님의 침묵』과 김영랑·윤동주의 작품들이 시에서 중요한 언어의 매력과 민족정신을 최대한 내 보인 작품들이다. 해방 후에는 박재삼·고은·김남조의 작품에서 우리민족 고유의 정서를 읽을 수 있다.서정주>
<강신재 소설가>진정한 민족문학은 해방과 함께 자리잡아
①일제하에서도 문학이 있었다지만 그것을 본격적 문학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의심스럽다. 진정한 의미의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실상 우리문학의 내용이나 형식도 전혀 새로운 모습을 띠게 되었다.
②갑자기 새로운 상황에 부닥쳤기 때문에 뚜렷한 문학적 흐름을 형성하려면 좀 더 시일을 필요로 할 것이다.
그러나 우선 언어적인 면에서 우리 나름대로의 특성을 개발하면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다만 세계문학과 비교할 때 철학적·학문적 깊이의 결여는 앞으로의 과제라 할 것이다.
③어떤 상황에 처하든지 문인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받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 문학의 경우 소재나 규모가 분단의 영향을 받았던 것은 사실이다.
④기법이나 기교적인 면에서는 오늘날과 비교할 수 없지만 문학사적인 의의로서 춘원의 작품들을 신문학 70년사의 대표작이라고 보는 것은 당연하다. 어떤 면에서 춘원의 문학은 오늘날의 문학이 존재하는데 밑거름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강신재>
<이호철 소설가>급격한 사회변화에 비해 문학은 정체
ⓛ죽었던 우리말·우리 글이 되살아났다는 점과 함께 식민지문학을 탈피, 순수한 한국문학으로 새 출발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
②그러나 해방이후의 한국문학은 그 같은 큰 의미를 계기로 삼는데 실패했다. 8·15이후의 급격한 사회변화는 예견된 것이지만 그것은 문학에 있어서 상업주의 팽배의 현상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같은 흐름에 비해 문학은 편협일변도로 타락한 듯한 느낌이다.
③우리문학은 8·15로 인한 남북분단의 상황을 체념으로만 수용해 왔다. 「이데올로기」문제를 건드리지 않는 범위 안에서 맞부닥쳐야 했을 것이었다. 통일된 상태로 독립했을 경우 전혀 새로운 면모의 한국문학이 시작됐을 것으로 믿는다.
④작가 자신의 사상적인 문제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8·15이전의 우리문학을 대표할만한 작품은 단연 벽초의 『임꺽정』이다. 우리민족의 핏속을 돌고 있는 혼백의 진수가 그대로 나타나 있다.이호철>
<이청준 소설가>자력으로 못 이룬 해방…자생적 문학 요인
①문학의 명분이 바뀌게 된 계기로 본다. 즉 일제하의 문학은 투쟁의 목표가 분명했으나 그것이 없어짐으로써 새로운 명분을 찾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분단은 새로운 명분일 수 있었으나 해방을 자력으로 이룩하지 못한 약점 때문에 결국 자생적 문학「콤플렉스」의 계기가 됐다.
②획일적 삶의 규범으로서의 「이데올로기」와의 싸움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이데올로기」의 문제가 문학 속에서 폭넓게 수용되지 못했기 때문에 「편견의 문학」으로 존재하게 되었다.
③북의 현실을 문학으로 받아들여야 하느냐, 받아들이면 안 되느냐 하는 문제의 갈등 때문에 스스로 위축된 현상을 보여 주었다. 이것은 우리문학 최대의 「딜레머」다. 「스케일」이 좁아진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④염상섭의 『삼대』는 당대의 현실을 가장 광범위하게 문학질서로 수용한 작품이다. 이밖에 해방전과 해방 후를 고루 활약한 김동리·서정주·황순원씨의 한국문학에 대한 공헌을 간과할 수 없다.이청준>
<김주연 문학평론가>해방 전 현실을 가장 널리 수용한 『삼대』
ⓛ②8·15는 한국문학의 존재의의와 목적이 전혀 새로워지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8·15이전의 문학이 「수단」이었다면 8·15이후의 문학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해방전과 해방후의 작품을 비교하면 해방전의 작품이 같은 삶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상황을 지나치게 의식한 반면 해방후의 작품들은 삶의 근본적인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보다 진지하게 접근하는 자세를 보였다.
③분단이라는 상황이 문학에 영향을 미쳤다면 그것은 상황의 문제가 아니라 작가 자신의 문제일 것이다. 언어가 말살된 일제하에서도 우리문학이 존재할 수 있었던 것을 작가정신의 소산으로 볼 경우 분단이라는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는 작가의 문제가 아니겠는가.
④해방 전 작품으로는 염상섭의 『삼대』를, 해방 후 작품으로는 김승옥의 60년대 작품들을 꼽고 싶다. 『삼대』는 일제하의 사회상 및 가능한 인간사의 측면을 압축시키고 있으며 김승옥의 작품들은 해방 후 사회적 격동 속에서 문학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김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