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전술 핵 관계 발언과 보도 내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카터」=핵무기의 숫적 증가를 감소시키기 위한 조치의 일부로 한국 같은 나라들로부터 미국의 원자무기를 철거해야 한다. 한국이외의 나라이름은 밝히고 싶지 않다. (76·10·13=「뉴욕」유세)
우리는 한국에 6백개 이상의 핵무기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모두 철거돼야한다. 한국에서 군사작전이 벌어질 때 이 무기들은 대단히 취약하며 사용가능성도 예견되지 않는다. (76·15=「캔자스시티」기자회견)
▲영「이코너미스트」지=「카터」행정부가 한국으로부터 핵무기를 일본이나 「필리핀」으로 철수시킬지 모르나 핵무기 운반체들은 한국에 현재 그대로 남겨두어 북괴로 하여금 박 대통령이 제시한 남북불가침협정에 동의케 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것이다. (77·1·31)
▲「버나드·로저즈」(미 육군장관)=미국은 핵탄두가 장비 된 「사전트·미사일」을 한국에서 철수하기 시작했고 재래식 무기를 장비한 「나이키·허큘리즈」는 한국군에 이양하고 있다. (4·24 회견)
▲「뉴욕·타임스」=미행정부는 미지상군 철수 후에도 핵무기로 장비 된 약 1만 2천명의 공군을 계속 잔류시켜 핵우산보호를 계속 제공하고 북괴남침 때 미국의 자동개입을 보장하는 「인계철선」저지력을 보장할 방침이다. (5·4)
▲AP통신=미국은 7천명의 핵무장 공군이 한국에 계속 주둔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5·27)
▲일NHK방송=일본정부소식통은 미국이 핵무기를 억지력으로 한국에 잔류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6·6)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