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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라인강 기적」의 역군…「강상 수송함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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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전형적인 독일풍경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뤼데샤임·코브렌츠」가 시작되는 「뤼데샤임」시에 가까워지면서부터 경사 45도의 가파른 언덕까지 촘촘히 포도밭으로 들이찬 산만이 보인다.

<절경 누비는 개미행렬>
포도주와 관광명소로 유명한 이 도시는 아직 제철이 아닌ㄷ도 많은 관광객으로 붐비고 있다 소란한 도심지를 잠시 빠져 나와 아가 본 포도밭에 있는 산중턱까지 올라와서 주변을 돌아보니 아름다운 풍경화의 일색이다 그러나 이 아름다운 풍경화를 자세히 보면 모두가 움직이고 있다 강위에는 각종 화물선 유조선이 오르내리고 양쪽 강변에도 화물열차들이 쉬지 않고 지나간다. 마치 개미 행렬 같다 이 모든 장관이 바로 전후의 폐허에서 번영을 이룩한 부국 독일의 기적의 현장이다 「스위스」「알프스」에서 시작되어 독일을 관통, 「네덜란드」의 「로테르담」까지 이어지는 1천 3백 20km의 이 「라인」강은 독일뿐 아니라 바로 구주문명의 발달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
이미 「로마」시대 이전부터 상업수로로 이용되어 온 유서 깊은 강은 근대 산업화와 함께 산업 용수 수력발전 외에 「루르」지방산 석탄 등 각종 자원 수송로를 제공하는 불가결의 강이 되어 왔다.
전통적인 「라인」교통의 중심인 「라인」강 주류는 「라인」평야에서 시작되어 서독·「네덜란드」접경에 까지 이르는데 이 사이를 오르내리는 「라인」화물함대의 총t는 75년 현재 8백19만t이며 이들 화물함대가 수송하는 연간물량은 2억2천7백t에 이르고 있다.
「라인」강 상류에서 북부「로테르담」항구와 연결되는 강 하구 사이에 「바젤」·「만하임」·「뒤스부르크」·「엠리히」등의 주요 산업 중심지가 있으며 이들은 모두 큰 항구를 갖고 있다.
그중 가장 큰 항구는 「루르」중심부에 위치한「뒤스부르크」항으로 1년에 거의 6천만t을 하역해 내고 있다.
「라인」강줄기와 연결되는 주요지류와 거미줄처럼 뻗어나간 무수한 운하들은 곳곳의 공장과 공장들을 서로 연결하고 있다.

<81년엔 동-서유럽 관통>
「마인」「네커」「모젤」강의 지류와, 수많은 운하로 이어지는「라인」강은「유럽」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은 내륙통로이기도 하며 라인∼루르 지방과 서북부 브레멘과 엠덴 항구로 이어지는 베저강 사이에 있는 운하망은 가장 중요한 통로들이다.
현재 건실 중인「라인」∼「마인」∼「도나우」운하가 오는 81년에 개통되면 북해와·흑해를 연결하여 동서 「유럽」의 역사적인 관통을 보게된다
「라인」강 교통을 통괄하는 「라인」수송 중앙위원회가 지난 1832년에 발간한 첫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독일·「네덜란드」국경을 넘나든 「라인」 화물선의 총 수송량은 불과 27t'에 지나지 않았다. 그후 1백만t을 넘어선 것이 1860년. 1차대전의 발발직전인 1913년 수송실적은 이미 3천7백만t에 달하여 그 당시의 산업발전 속도를 입증하고 있다.
다시 2차 대전 직전에는 그것이 5천5백만t으로 늘어났고 역사상 가장 수송물량이 많았던 지난 74년에는 1억3천2백만t을 포함, 모두 2억8천7백만t의 화물이 수송되었다. 같은 해의 독일 연방철도의 총 화물수송량 3억6천6백만t에 비하면 거의 80%를 상회하는 실적이다. 이 거대한 수송실적은 적재능력 1천2백만t에 달하는 총18만5천대의「라인」수송함대에 의해 이루어졌다.

<발전·수리·수송 등 겸용>
75년 현재 「라인」수송함대 구성을 보면 최신시설을 갖춘 화물선이 6백68척으로 총 적재능력이 1백30만t에 달하고 있으며 나머지 1천8백 척이 중소형으로 l천1백30만t을 수송하고 있다.
선박 보유순위로 보면「네덜란드」가 가장 많고 서독 「스위스」「프랑스」의 순이지만「스위스」와 「프랑스」는 그 수가 많지 않다.
이들 수송함대가 수송하는 품목을 보면 74년의 경우 모래·자갈·건축자재가 29%로 가장 많고 광산물이 20%, 석유가 18%,석탄이 10%, 철·기타금속이 8%에 각각 달하고 있다. 이런 수송구성은 지난 l935년의 수송물량 중 석탄이 44%에 달했던 점과 비교하면 그 동안의 산업구조가 그만큼 다양해졌다는 사실을 잘 반증한다.
전기이용·수리·산업용수·관광·수송으로 이처럼 철저하게 이용되고 있는 「라인」강과 「엘베」「도나우」강을 잇는 운하를 합한 전장 4천3백93km의 서독 내륙수로는 5천2백60km의「아우토반」을 포함한 총 길이 16만6천6백70km의 도로, 2만9천1백91km의 철도와 함께 서독산업의 중추신경을 이루는 부의 원천이 되고 있는 것이다.

<서독 개황>
▲면적=24만8천5백46평방km ▲인구=6천2백4만 명
▲GDP=4, 228억「달러」(75년) ▲GNP성장 율=5·6%(76년 잠정추계)
▲실업 율=4·6%(76년)
▲수출=2,562억「마르크」(76년) ▲수입=2,216억「마르크」(76년) ▲외환보유고=3백46억「달러」 (76년11월)
▲통화= 「마르크」(약 2백5원75전,0·42 「달러」)
▲소비자물가 상승 율=4·6%(7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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