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난동에 엇갈리는 두 표정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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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연탄 성수기를 맞은 요즈음 무연탄 생산지에는 체탄량이 늘어나 조업중단·노임체불 등 불황을 겪고있는 한편, 소비지인 일부 중소도시에서는 무연탄이 모자라 연탄 파동을 빚는 등 엇갈리는 현상을 빚고 있다. 이같은 현장은 당국의 화차배정이 서울 등 대도시로만 집중돼 대도시 지역에는 연탄수급이 그런대로 원활히 되고있지만 중소도시지역에는 수송난이 가중돼 연탄 배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빚어지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지방종합)
21일 탄광업계에 따르면 국내 석탄 공급의 70%를 차지하고있는 삼척·정선 등 강원도내 67개 탄광들이 이상난동의 영향 등 계속된 연탄판매 부진으로 이날 현재 저탄장에는 60여만t의 원탄이 쌓여있다는 것.
이같은 판매 부진에다 탄광들은 철도 수송료·광부노임·자재대 등의 인상으로 생산 원가마저 t당 7천4백90∼8천8백39원으로 크게 올라 판매가격 6천7백50원(5급)보다 t당 7백40∼2천89원의 적자까지 보고 있다는 것.
여기다 종전까지 한달에 8백20량씩 배정되던 화차가 11월에는 실제로 7백량 밖에 회전되지 않아 화차부족 현상까지 일고 12월 들어서는 이 화차의 60∼80%를 서울로 집중 배정, 중소도시로는 원탄을 제대로 공급할 수 없다.
이같은 체탄 현상으로 체화탄 60여만t의 대금 45억여원이 그대로 묶여 4만여명의 광부들에게 지급할 상여금을 포함한 연말노임 30억원이 체불될 형편. 충남도내 63개 탄광도 계속된 불황으로 40개소가 조업을 중단하고 가동중인 탄광가운데도 성주탄광 등 6개 업체가 4백56명에게 줄 2천50만원의 노임을 체불하고 있다는 것. 이같은 원산지의 탄 판매 부진현상과는 반대로 목포·춘천·원주·강릉·마산·창령·포항·안동·청송·충주 등 전국 대부분의 중소도시에는 연탄부족 현상을 빚고있다.
목포시의 경우 10월까지 전남화순 및 충남 대천지구에서 하루 4∼5량분의 연탄(1백60∼2백t)을 수송 받아 오다가 11월로 접어들면서 하루1, 2량(50∼1백t)씩 수송 받거나 단1량의 차량도 배정 받지 못할 때가 많았다.
시 당국은 화순지구에 8천2백34t, 충남 대천지구에 1천95t 등 모두 9천3백29t을 구입해 놓고도 화차사정이 나빠 이를 제대로 수송하지 못해 12월 들어 3차례나 전남도에 화차량을 늘려줄 것을 호소한 바 있다.
충주지방 연탄업자들은 강원 고한 등지에 원탄을 사놓고도 수송을 못해 일부 연탄 공장이 일주일씩이나 조업을 못하는 등 연탄파동이 일고 있다.
충주시와 시내 5개 연탄 공장에 따르면 시내 하루 연탄수요량은 3백t으로 이를 위해 하루 8량의 화차가 필요한데도 지난달부터 화차 배정량은 절반도 안되는 하루3∼4량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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