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소한 추석상차림|요리연구가 왕준연씨가 추천하는 한가위 음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가을에 추수한 햇곡식으로 송편을 빚고 음식을 만들어 조상께 감사드리는 추석은 1년 중 가장 풍성한 계절. 그러나 부족한 양곡의 지나친 소비를 막자는 뜻에서 지난 수년간 『간소한 추석절 지내기 운동』이 망국에 의해 추진돼 왔다. 다음은 한국 식생활 개발연구회(회강 왕준연)가 내놓은 간소한 추석음식 장만과 잡곡 송편 만드는 법.
◇토란산적과 탕

<재료>=토란 6백g, 토끼고기 2백g, 당근 반개, 풋고추 10개, 파·후추·간장·마늘·깨소금·맛난이·콩기름·산적꽂이.

<만드는법> ①토란은 쌀뜨물에 삶아 건져놓는다. ②토끼고기는 얇게 저며 양념해 놓고 풋고추와 당근·토란 길게 썬 것과 함께 산적꽂이에 끼운다. ③「프라이·팬」에 콩기름 큰 술 2를 넣고 뜨거워지면 산적을 놓아 익힌다.
※토란탕은 산적으로 준비한 재료에 양념을 하지 말고 다시마와 무우를 적당히 더하여 끓인다.
◇잡누름적

<재료>=고사리 1백g, 쇠고기 2백g, 도라지1백g, 김치 잎 1백g, 다시마 한 잎, 콩기름·밀가루·달걀·꼬챙이

<만드는 법>①고사리와 도라지는 썰지 말고 길이로 양념해 놓는다. ②쇠고기는 살을 저며 얇게 다진 후에 양념한다. ③다시마는 길이로 토란탕에 넣어 삶다가 꺼낸다. ④앞의 ⓛ②③의 재료를 같은 크기로 썰어 꼬챙이에 끼운다. ⑥달걀은 풀어서 간을 하고 밀가루를 묻힌 ④의 것에 발라 「프라이·팬」에 지져낸다.
◇잡곡송편

<재료>①혼합곡 가루 70%, 차수수가루 30%=분홍빛깔의 차진 송편 ②혼합곡 가루 70%,차좁쌀가루 30%=노란색의 차진 송편 ③혼합곡가루 70%, 시금치가루10%, 감자녹말가루2O%0새파랗게 투명한 송편 송편 속=밤·해콩·고구마·깨·팥

<만드는 법>①준비한 가루는 각각 끓는 물에 익반죽한다. ②준비한 속을 넣고 빚어서 솔잎을 얹은 찜통에 찐다. ③소금물에 씻어 참기름을 바른다. ④시금치가루는 시금치를 살짝 데쳐 볕에 말렸다가 갈아서 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