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우리는 피를 흘려 죽게될 거요 모든 것 다 털어 놓고 결과 기다리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워싱턴 30일 AP합동】백악관법률고문 「세인트·클레어」씨는 30일 「닉슨」대통령이 법사위에 제출키로한 1천2백「페이지」에 달하는 「워터게이트」관계 백악관 녹음「테이프」사본과 함께 50「페이지」에 달하는 부록「브리핑」을 공개했다.
다음은 이 「브리핑」속에 포함된 주요대화내용이다.
▲73년4월15일 「헨리· 피터슨」 법무장관과 「닉슨」대통령이 「고든·리디」가 검사들에게 협력하기를 거부하는데 대해 나눈 대화 =『나(닉슨)는 그(리디)에게 대통령에 관한 한 이사건의 모든 관리자들은 진실을 말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싶소. 당신(피터슨)은 나와 상의할 필요 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그것이 당신의 명령이라고 말하시오.』
▲73년4월l4일 「닉슨」 =『우리는 모든 것을 다 털어 놓고 그 결과를 기다립시다. 내 말이 지나쳤소?』
「엘리크먼」전 백악관보좌관 = 『아닙니다. 그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73년4월21일 「워터게이트」침입사건의 범인 「E·헌트」에게 매수금으로 1만2천「달러」를 제공하는데 관해
△「닉슨」= 『…당신은1만2천「달러」를 내주라는 것 밖에 다른 대책이 없소?』
「존·딘」 3세 전 백악관고문 = 『그렇습니다.』
△「딘」= 『당신은 「워터게이트」사건에 관련되지도 않았고 관련되어서도 안됩니다.』
△「닉슨」= 『그건 사실이오.』
▲「홀드먼」과 「닉슨」의 대화
△「닉슨」= 그러나 결국 우리는 피를 흘려 죽게 될 거요. 그리고 결국에는 아무래도 모든게 밝혀질거요. 그렇게되면 우리는 진퇴유곡에 빠질 거요. 우리는 패배할 거고 사람들은-.
△「홀드먼」= 『그리고 바보짓처럼 보일 겁니다.』
△「닉슨」= 『그리고 실제로는 은폐처럼 보일거요. 그러니 우리는…할수는 없소.』
△「닉슨」= 『결국에는 여기까지 사건이 확대될 거요. 사람들은 「워터게이트」가 주요문제가 아니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그렇게는 안될거요, 틀림없소. (확인불능) 미루는 것은 백악관에 커다란 위협을 주게될 거요.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며 내 말은 백악관이 그렇게 할 수는 없다, 이거요. 알겠소?』
「딘」= 「알았읍니다 각하.」
▲73년2월28일 「닉슨」과 「딘」의 대화.
△「닉슨」= 물론 나는 귀머거리가 아니오. 그리고 이러한 침입과 도청(「워터게이트」사건)에 관해 얘기들었을 때 이를 결코 잊지는 않소. 나는 그 말을 들었을 때 「도대체 이럴 수가 있나?」이 사람들이 어떻게 된게 아닌가? 그들은 미친게 아닐까? 하고 생각했소. 나는 그들을 얼간망둥이로 생각했소.』
(그러나 「딘」은 72년9월15일 「닉슨」과 대화한 후 「닉슨」이 「워터게이트」은 폐기도를 알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법정에서 증언한바 있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