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작가 「도스토예프스키」의 장편 소설 중에 『죽음의 집』이라는 작품이 있다. 작자 자신의 체험을 엮은, 「르포르타지」문학의 정화를 보여주는 소설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이른바 『페트라세프스키 사건』으로 1849년 비밀경찰에 의해 체포되었었다. 이 사건은 그 무렵 금제사상이었던 사회주의·정치적 자유·농민의 해방 등을 외치는 청년들의「그룹」활동에서 비롯되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강제 노동형을 받고 「시베리아」의 「옴스크」수용소에서 4년 동안 고역을 치렀다. 그 자신의 표현에 따르면 『산채로 매장되어 있던 생활』이었다.
바로 이 때의 체험을 기록한 것이 『죽음의 집』이다.
<인간의 생명력이란 참말 강한 힘을 갖고 있다. 인간은 어떤 일에도 익숙해지는 동물이다. 나는 이것이야말로 인간에 대한 최초의 정의라고 생각한다>.
『죽음의 집』 속에서 「도스토예프스키」가 한 말이다.
최근 발표된 소련작가 「솔제니친」의 신작 『수용소 군도』는 「도스토예프스키」의 그 작품을 방불케 한다. 『10월 혁명』(1917년) 이후인 1918년부터 1956년까지의 40여 년에 이르는 소련의 강제노동 수용소를 묘사한 이 작품은 상상을 기하는 인간의 극한 상황을 고발하고 있다. 1956년은 「흐루시초프」수상이 「스탈린」격하운동을 벌이던 「해빙기」이다.
『수용소 군도』는 소련의 정치적 체제 뒤에는 얼마나 가공한 인민의 희생이 숨어 있는가를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더구나 그 희생 속엔 우리 한민족의 처절한 피와 눈물까지도 포함되어 있는 사실을 「솔제니친」은 폭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지난 12월28일 「파리」의 YMCA 출판사에 의해 발간되었다. 소련은 이미 지난해 5월 「국제판권 협약」에 가입, 자국내의 모든 창작물은 「소련 저작권 동맹」을 거치지 않고는 국외에서 출판할 수 없게 했었다. 그러나 「솔제니친」의 작품이 그런 절차를 밟을 수 없다는 것은 누구보다도 그 자신이 더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소련 비밀경찰도 벌써 그 신작의 출간을 눈치채고 있었다. 지난해 여름엔 「레닌그라드」에서 그 원고의 사본을 갖고 있던 한 여성이 체포된 일도 있었다. 그 여성은 직후에 자살해 버렸다.
소련은 최근 그의 관영통신을 통해 「솔제니친」을 『반역자』, 『불신의 원흉』이라고 비난을 퍼붓고 있다. 그러나 작품은 「뉴요크·타임스」지에도 영역, 게재되기에 이르렀다.
『작가의 사명이란 어느 한 국가의 체제에 봉사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작가는 인간의 마음과 양심의 비밀, 죽음과 삶의 대결, 영혼의 고통에 대한 극복, 역사에 나타난 인류의 진화법칙 등 영원한 것을 주제로 삼아야한다.』 「솔제니친」은 이미 자신의 작품에 대한 모든 질문에 이렇게 대답한 적이 있었다.인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