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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교육 지침|21개 대책제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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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팽창 일로의 수요를 감당 못하는 교육체제의 문제를「교육의 위기」로 규정한「유네스코」는 71년에 교육발전 국제 위원회를 구성, 이 세계적인 현상의 해결 방안을 모색해 왔다. 최근 이 위원회는 미래의 피교육자를 위한 폭넓은 청사진을 마련하고 교육의 세계적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21개의 지침을 내놓았다.
①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을 막론하고 평생교육은 앞으로 모든 교육정책의 바탕이 돼야 한다.
②평생교육은 교육의 완전한 재편성을 전제한다. 학교 울안에 한정됐던 교육은 이제 끝나야 한다. 교육은 진정한 대중운동으로 전환해야 한다.
③교육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어떤 학교를 다녔느냐 보다 그 사람이 얼마나 지식을 얻었느냐가 문제다.
④학교 급별이나 형식·비 형식 교육에 따른 인위적·전통적인 차별은 철폐돼야 한다.
⑤학령 전 교육에 대한 관심은 70년대 교육전략의 주요 목표가 돼야 한다.
⑥세계적으로 볼 때 수백만의 젊은이가 아직도 교육에 굶주리고 있다. 국가적 필요에 적응시키는 기초 교육은 70년대까지는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할 것이다.
⑦각종 분야별 교육에 대한 지나친 구별은 수정돼야 한다. 이론적·기술적, 흑은 실제적인 교육이 융화되어야 한다.
⑧교육은 젊은이들에게 특정 직업에 대한 훈련만 시킬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직업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줘야 한다.
⑨직업교육은 특히 그 책임을 학교 체제에서만이 아니라 기업·산업체, 그리고 학교 외 교육이 공동으로 져야 한다.
⑩대학은 개인, 혹은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확장되고 개방돼야 한다. 상아탑의 개념은 수정돼야 한다.
⑪학생의 평가는 시험 결과보다 일정 기간동안 그가 해낸 과제의 결과로써 해야 한다. 기억할 수 있는 사실의 양보다는 추리력·비판력·해결 력이 중요시돼야 한다.
⑫직업을 가진 사람을 위한 성인교육이 학교 내외에서 크게 장려돼야 한다.
⑬사회·경제적 발전에서 문맹퇴치 교육은 국가사업이 돼야 한다.
⑭자학을 위한 보조기관으로 어학실험실·도서실·자료실·시청각기재 등은 교육적 이용이 용이하도록 고려돼야 한다.
⑮교육체제는 새로운 교육기술을 언제든지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계획돼야 한다.
?교원에 대한 교육에는 최신의 교수방법과 교육기재를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
?각급 학교 교원의 계급적 차별은 철폐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원은 어떤 영역에서의 전문가보다는 교육자로서 훈련을 받아야 한다.
?19.노동자·숙련공·사무원 등이 자원인사로 학교에서 교수의 대리 역을 할 수 있도록 권장돼야 한다.
?20.학생은 공부하고 싶은 과목, 배우는 방법과 학교를 결정하는데 보다 많은 자유가 보장돼야 한다.
(21)교육에 영향을 주는 일의 결정에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은 최대한 반영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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