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무상교육 78년부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공화당은 늦어도 오는 78년부터 중학 교육을 무상화하고 자유우방 및 공산권과의 경제외교를 확대해 나갈 것 등을 골자로 한 당 기본정책을 마련했다.
정일권 의장 서리는 6일 기자회견을 통해 새로 마련된 10대 기본정책 및 69 주요 시책을 밝히면서 『공화당은 생산하며 과학 하는 국민의 자세확립, 전전한 사회기풍의 조성, 능률적인 정치운영, 사회복지에 역점을 둔 경제정책을 조화시켜 국력신장과 자주적인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하는 시대적 사명 완수에 공화당은 핵심 추진세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본정책의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평화 통일 성취=ⓛ정통적인 민족 사관에 입각한 자유 민주주의적 평화 통일로 민족 중흥의 창업을 성취한다. ②남북간의 대화와 교류로 신뢰와 안정을 추구하여 통일의 기반을 구축한다. ③내정을 과감히 개혁하고 번영을 추구하여 국내외에서 재개될 평화적 경쟁에서 우위를 견지한다.
▲자위 체제와 적극 외교=①자유 우방 및 공산권과의 경제 외교를 발전시켜 경제적 실리의 영역을 넓힌다. ②남북간의 군사적 균형을 유지하여 한반도에서의 전쟁 재발 방지에 주력한다. ③방위 산업의 적극적 개발 등 자주 국방력의 단계적 확충을 기한다.
▲과학적인 경제 활동=①균형된 개발 계획의 추진으로 지역간·농공간·사회 계층간의 소득 격차의 해소를 기한다 ②중소기업의 대기업과의 계열화 및 협업화를 조성하고 수출 특화 산업으로 개발 육성한다 ③세제를 개편하여 소득 재분배 정책을 구현하며 공평하고 명랑한 세무 행정을 확립한다.
▲농어촌의 혁신적 개발=ⓛ수리 사업과 경지 정리 사업을 완성한다 ②주곡의 자급을 이룩하고 축산물·수산물 등의 고급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생산하여 국민 식생활의 향상을 기한다 ③수익성 있는 임업 경영을 보장하여 산림자원을 적극 개발한다.
▲복지사회=ⓛ근로자 지주제를 촉진하여 근로자의 각종 복리 사업을 적극 지원한다 ②생활 보호법을 보강하여 아동·모자·노인 등의 복지 증진을 기한다 ③1군 1종합 병원을 건립, 지역 사회 의료 체제를 완비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