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독점 전북버스 광고 사업자 150억 벌고도 사용료 낸 돈 15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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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4면

전북버스운송사업조합이 시내버스 외부광고 사업권을 11년째 수의계약으로 특정 업체에 주고 있다. 다른 지역 버스조합은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고가 입찰을 적용하고 있는 반면 전북은 수익성이 낮은 수의계약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버스조합은 노른자위인 광고 사업권을 이처럼 쉽게 넘겨주면서 매년 적자 타령을 하고 수백억원을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원받아 쓰고 있다.

 10일 전주시의회 박진만(효자4동) 의원에 따르면 전북을 제외한 전국의 버스운송사업조합은 버스 외부광고 사업권자를 경쟁 입찰방식으로 선정하고 있다. 대구의 경우 2007년 55억원이었던 3년 사업권 낙찰액이 지난해는 120억원으로 증가했다. 참여업체의 범위를 지역 내에서 전국으로 확대해 경쟁입찰에 부친 것이 수익을 크게 늘리는 역할을 했다.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사업권자를 선정하면서 사용료를 예정가보다 배 이상 받았다. 광주조합은 3년간 사용료 예정가를 37억7100만원으로 잡았지만 경쟁입찰 결과 최종 낙찰가는 81억9000만원으로 올라갔다. 낙찰가가 예정가를 크게 웃돌면서 조합 수익도 크게 증가하게 됐다. 다른 시·도 역시 시내버스 외부광고 사업권을 공개경쟁입찰 방식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조합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반면 전북은 2003년부터 수의계약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전북버스조합 관계자는 “전북에는 재정적으로 안정된 광고사업자가 드물어 경쟁입찰을 하기 어렵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광고사업권자와 수의계약 내용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전북 버스광고사업권자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조합에 지급한 사용료는 15억~17억원으로 추정된다. 한 해 최소 3억원 정도다. 하지만 이 사업권자가 실제 광고주에게 받는 수입은 그 10배가량인 연 30억원을 넘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버스 1대당 광고주가 지불하는 광고료가 월 30만~40만원이며, 전북 지역에 현재 813대 버스가 운행 중이라는 사실을 바탕으로 계산한 것이다. 연간 30억원을 벌면서 3억원만 버스조합에 주는 알짜 장사를 한 셈이다. 버스조합 입장에서 보면 연간 사용권료로 3억원보다 훨씬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수의계약’ 때문에 날린 셈이다.

 이런 판국에 전북의 지방자치단체는 버스운송조합에 매년 수백억원을 보조하고 있다. 전주시만 해도 연간 122억원을 버스업체들에 지원한다. 항목별로는 재정지원금 40억6700만원, 무료 환승 44억9500만원, 저상 버스 구입 10억8000만원, 벽지노선 손실 보전금 1억5200만원 등이다. 박 의원은 “버스운송조합이 시내버스 외부광고 입찰 방식을 전국 공개경쟁입찰로 바꿔 낙찰금액을 높이면 지자체는 지원금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버스노조 측 또한 부정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운송사업조합과 지방자치단체, 광고업자 사이에 부정이 있지 않고서야 특정 업체가 10년 넘도록 사업을 독식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권철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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