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4월 41세로 작고한 조각가 송영수씨는 동화적인 파랑새의 꿈을 간직했던 작가. 그는 쇠붙이를 산소 땜질하여 숱한 새를 만들고 혹은 돌을 깎고 흙으로 빚어서까지 간지럽게 지저귀는 모습을 여러모로 표현했다. 그 파랑새는 비갠 새벽녘에 마주치는 제비 같다고 할까, 너른 들판을 지키고 선학이나 두루미 같은 것.
이번 유작전(6일까지 신문회관화랑)에 출품된 30여점의 조각들은 그의 인간미와 꿈의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가 생시에 못 가졌던 이 최초의 개인 작품 전은 동·철제가 18점, 석고·나무·대리석이 각 1점이고「테라코타」7점을 곁들였다.
서울대 미대를 나와 모교에 머물러 있던 그가 남긴 대작은 사명대사상 (장충공원) 원효 대사상(효창공원)을 비롯해 육사의 통일상, 화랑천, 공사의 성무대 등. 고난을 겪은 사람들끼리의 따스한 대화와 의지를 희구했던 것 같다. 그의 사실적인 작품인 가족상이나 부부상. 그밖에「테라코타」 작품들은 아주 구수하고 순박한 것임을 설명해 주고 있다. 그러면서도 그들의 표정에는 긍지가 있고 홀가분한 비상이 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