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해물질 체외 배출 돕는 클로렐라

중앙일보

입력

클로렐라는 녹조류에 속하는 단세포 생물로, 뛰어난 항산화력과 면역력을 자랑한다.

체내 독을 배출해주는 해독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 클로렐라는 중금속 등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엽록소와 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해 ‘자연 해독제’라고도 불린다. 클로렐라는 민물에 사는 녹조류이다. 중금속을 흡착해 대변으로 배출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1950년대 일본에서 클로렐라에 대한 연구가 확산되면서부터 그 효능이 입증되기 시작했다. 일본에서는 클로렐라가 수십 년간 건강식품 판매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5대 영양소 모두 들어 있어

 클로렐라는 태양으로부터 광합성을 하며 생명유지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스스로 만드는 자가영양생물이다. 그만큼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완전식품’으로 불린다. 지름이 100분의 1㎜ 정도로 매우 작지만 5대 영양소가 모두 들어 있다. 같은 무게일 때 클로렐라의 알칼리도(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 정도)는 미역·시금치의 2배, 우유의 15배다. 엽록소는 케일·양상추·시금치의 15배이다.

 클로렐라의 58%는 단백질이다. 계란의 5배, 콩의 2배나 단백질이 많다. 필수아미노산은 소고기의 2~4배다. 클로렐라의 5~10%는 26가지 이상의 비타민·미네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칼슘·아연 등 미네랄은 우유의 4배 수준. 비타민 B군의 모든 종류가 포함돼 있다. 비타민 C·E, 베타카로틴도 풍부하다. 클로렐라가 항산화영양소의 보고로 불리는 이유다.중금속, 대장에서 재흡수되는 것 막아 최근 중국 황사와 일본 방사성 물질 등 유해물질의 위협이 커지면서 클로렐라의 해독작용이 주목 받고 있다. 일본 이치무라 박사 팀은 동물에게 매일 8g씩 클로렐라를 투여했다. 그 결과 카드뮴 배출량이 대변에서는 3배, 소변에서는 7배가 늘었다(1973년). 카드뮴에 중독된 이타이이타이병 환자에게 3개월간 매일 클로렐라를 먹게 하자 카드뮴이 변을 통해 배출됐다는 임상시험 결과도 나왔다.

 중국 북경의대 천쯔저우 박사(Dr. Chen Zhizhou)는 “환경오염이 암을 유발하는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바 있다. 주방용세제·장난감·샴푸·향수·접착제 등 손이 자주가는 생활용품에도 유해물질이 숨어 있다. 오히려 화학합성물질이 없는 생활용품을 찾기 어려울 정도. 이러한 유해물질은 인체 면역체계를 무너뜨리고 인체기관이 외부 물질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한다. 알레르기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이 대표적이다.

 클로렐라에 풍부한 비타민·미네랄·아미노산 등은 뛰어난 해독 기능을 자랑한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스틴 및 프롤린은 중금속 오염으로 인해 인체가 녹스는 것(산화)을 줄인다. 간·쓸개가 본연의 해독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데에도 클로렐라가 조력자다. 또 클로렐라는 유해물질이 대장에서 재흡수되는 것을 막는다.
 
일산화질소 생성, 원활한 혈액순환 도와

 클로렐라의 엽록소는 장에서 독소와 단단히 결합한다. 이 때문에 독소가 대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도록 유도한다. 클로렐라의 세포벽에는 해독 기능을 하는 섬유질로 구성돼있다. 대상중앙연구소 전진영 건강1팀장은 “이 섬유질은 클로렐라가 20억년 이상 중금속 위협으로부터 버티며 만들어낸 진화의 산물”이라고 설명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섬유질은 장에서 마치 자석처럼 유독물질을 빨아들여 대변으로 빠져나간다.

 클로렐라는 포화지방산, 단순불포화지방산, 다중불포화지방산 등 지방산 30여 종을 포함한다. 그 중 포화지방산인 카프릭산과 라우르산은 체내 면역력을 높인다. 클로렐라의 포화지방산 중 하나인 미리스트산은 협심증·고혈압·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의 치료제로 쓰이는 일산화질소 생성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한다.

대상웰라이프, 자체 연구력으로 배양

대상웰라이프의 ‘클로렐라 플래티넘’.

 국내 클로렐라 시장 70%을 점유한 대상웰라이프는 옥내 배양방식, 무균 순수배양법 등으로 클로렐라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 ‘클로렐라 플래티넘’은 이 회사 중앙연구소에서 18개월간 연구한 끝에 만든 성과물이다. 클로렐라의 면역 증진 효능을 입증했다.

 이 회사의 배양 노하우를 담은 국산 클로렐라 원말 95%와 클로렐라 추출물 5%를 원료로 클로렐라 성분을 100% 섭취할 수 있다. 제품 개발 단계부터 면역력 강화, 피부건강, 항산화 작용 등 클로렐라의 다양한 효과에 초점을 맞췄다. 2012~13년 2년 연속 몽드셀렉션 건강기능식품 부문 금상을 받았다. 360㎎X750정 2병과 360㎎X30정 1병으로 구성된 한 세트가 15만원. 어린이 제품 ‘클로렐라 키즈’는 씹는 형태이며 메론향을 첨가했다. 1병(750㎎X270정)에 4만5000원. 문의 080-433-9000

<글=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사진="대상웰라이프"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