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독도사랑]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 설명할 수 있나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3면

“독도는 우리 땅”, 언제나 많이 듣고 자존심을 세워가며 소리 지른 문장이었다. 하지만 머릿속의 독도는 우리 땅이어도 우리는 그곳을 쉽게 접근할 수도 없고, 싸워서 우기는 식으로 외쳐봤자 국제사회에서는 이를 받아주지 않는다. 독도가 왜 한국 땅인지 설명하라 하면 ‘역사가 그렇기 때문에’라는 추상적인 답변 밖에 못 냈을 것이다.(중략)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냄비근성은 매우 감성적으로 강렬하여 민족 통합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냉철한 이성적 판단이 부족하기도 하다. 일본의 도발에, 특히 2005년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이란 말도 안되는 일에, 우리나라는 짧은 생각으로 화를 내고 우리의 대응마저 일본의 도발에 맞춰 이루어진다.(중략)

 독도박물관에 방문했을 때 당황했던 일화는 모든 유물이나 전시가 한국어나 일본어(한자)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이었다. 프랑스인 몇 명이 전시를 보고 동영상을 보는데 과연 이것을 보고 우리의 진심을 느낄 수 있을지 의심이 들었다.(중략)

 13일 만에 독도의 해상 날씨가 풀려 가까스로 독도에 발을 내딛게 되었을 때, 독도 경비대를 만나고 제대로 된 독도의 당찬 모습을 보았을 때, 이 땅을 지키기 위한 소수의 열정을 보았다.(중략) 역시, 독도는 우리 땅이다.

심수아 UIC 정치외교학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