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간단하고 편리하면, 게임 끝~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332호 28면

여름철이 되면 우리 가족은 바닷가로 피서를 떠나곤 했는데, 첫 관문인 텐트 조립이 언제나 가장 어려운 관문이었다. 뙤약볕 아래서 땀을 뻘뻘 흘리고 텐트를 조립하고 나면 아무 생각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엔 그런 걱정이 없다. 아예 조립할 필요 없는 ‘원 터치 텐트’가 나왔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다. ‘로봇 청소기’가 구석구석 알아서 쓸고 닦고 해주니 이젠 청소도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고, ‘내비게이션’이 알아서 척척 길안내를 해주니 아무리 낯선 길도 두렵지 않다. 상상을 초월하는 ‘간편’의 기쁨을 누리는 시대가 된 것이다. 너무나 간단하고 편리해진 제품과 서비스가 삶에 지치고 게을러진 사람들의 스트레스와 짜증을 없애주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간편 혁명’의 기회는 무궁무진해 보인다.

경제·경영 트렌드 ‘재미날개 청평놀공 모두한편’⑩ 간편

‘섬싱 스토어’ 상품 구매 화면.

해마다 돌아오는 기념일을 앞두게 되면 선물 선택으로 고민하게 된다. 상대를 위해 무엇을 선택한다는 것은 꽤 스트레스 받는 일이다. 그런데 이런 고민을 간편하게 해결해주는 서비스가 있다. 바로 ‘섬싱 스토어(Something Store)’라는 선물 쇼핑몰이다. 이 쇼핑몰은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선물을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선물하는 사람이 가격만 정하면 쇼핑몰이 알아서 선택해 보내주기 때문이다.

헝가리의 여행 사이트 ‘주빌리(Joobili)’는 여행지 선택의 고민을 해결해준다. 이들은 여행계획을 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타이밍’이라고 생각했다. 여행지의 살아있는 문화와 볼거리를 즐기기 위해서는 ‘언제’가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고객들은 자신의 여행 시기를 입력하기만 하면 가볼 만한 곳을 추천받는다. 휴가 일정을 잡았지만 어디로 가야 할지 막막할 때 딱 맞는 ‘간편한 서비스’다.

복잡한 절차는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만든다. 특히 몸이 아파 당장 병원에 가야 하는데 그 예약 절차가 복잡하다면 병이 더 심해질 것이다. 뉴욕이라면 병원 예약이라는 복잡한 절차를 간편하게 해결해주는 사이트가 있다. 바로 ‘자크 다크(Zoc Doc)’다.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해 진료 과목과 위치를 입력하면 예약 가능한 의사 리스트를 보여주고 온라인으로 즉시 예약해준다.

캐나다의 ‘마이카 뉴트리션 (Myca Nutrition)’ 사이트는 단지 먹은 음식만으로 고객의 영양 상태를 점검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신이 먹은 음식 사진을 찍어서 이 사이트에 보내기만 하면 영양 전문가들이 그 사진을 보고 칼로리와 영양학적 상태 등을 꼼꼼히 따져서 고객에게 영양 상황과 식이요법에 관한 조언을 해준다. 그야말로 간편하게 건강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아주 똑똑한 서비스다.

때론 만사가 귀찮아서 머리 감는 것조차 귀찮아질 때가 있다. 그럴 때 물 없이도 머리를 감는 엄청나게 간편한 제품이 있다. 유니레버에서 출시한 ‘드라이 샴푸 스와브 프로페셔널(Dry Shampoo Suave professionals)’이다. 이 제품은 머리에 기름이 끼고 착 가라앉았을 때 마치 머리를 감은 것처럼 뽀송뽀송하게 바꿔주는 일종의 헤어 파우더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스프레이기 때문에 잘 흔들어서 머리카락 구석구석에 뿌리기만 하면 된다. 만약 캠핑은 하고 싶은데 막상 장거리 운전이 너무 귀찮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이라면 ‘서브어반 캠핑(Suburban Camping)’사에 연락하면 된다. 이 회사는 바로 우리 집 뒷마당에서 캠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텐트를 치고, 먹을 것을 준비하는 것부터 야외 영화를 볼 수 있는 장비까지 모두 설치해준다. 덕분에 고객들은 캠핑의 즐거움을 간편하게 집에서도 누릴 수 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지 않으면 바로 도태되는 세상이다. 팔자를 고치려면 남들이 보지 못한 아픔을 먼저 보고, 남들과 다른 기쁨을 만들어야 한다. 필자는 그동안 ‘아픔의 족보’와 ‘기쁨의 족보’를 통해 창조에 관한 작은 영감을 드리고자 했다. 지금 당신이 치르는 창조전쟁이 이 족보들을 활용하여 승리로 끝나길 기원하며 감사의 큰절로 시리즈를 마무리한다. <끝>



‘재미날개 청평놀공 모두한편’은 기쁨의 세계를 재미, 아름다움(美), 날것(생생함), 개인화, 청춘, 평안, 놀이, 공감, 모험, 간편 10개의 요소로 구분한 일종의 구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