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트니의 음악, 새 노래 '보이스', 그리고 오스틴 파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요즘 힙합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스피어스.
지난 6월 브리트니 스피어스는 정전으로 인해 텍사스주 공연을 중도에 중단했다. 그리고 지난 주에는 콘서트 투어의 마지막 장소인 멕시코시티 공연을 중단해야 했다. 이번에는 너무 많은 전기, 천둥 번개를 동반한 폭풍이 도시를 강타했기 때문이다.

요즘 스피어스에게 삶은 예정된 한 길 또는 알 수 없는 여러 길로 갈라진 것처럼 느껴진다.

지난 몇년 동안 그녀에게는 많은 일이 있었다. 그룹‘엔싱크’멤버 저스틴 팀버레이크와 결별한 그녀는 노래 두 곡을 표절했다는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그리고 일군의 젊은 여성 싱어송라이터들에게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

하지만 스피어스는 뉴욕에 식당을 열었고, 순회 공연을 했으며 그녀를 주제로한 비디오 게임이 출시되기도 했다. 그녀는 흥행에 성공한 영화에 출연했으며 포프스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유명 인사로 뽑히기도 했다.

팝 수퍼스타 스피어스의 극적인 인생 역정은 그녀의 무대위 섹쉬한 엉덩이춤에서 때로는 세월의 흔적을 느끼게 만든다. 넵튠스(The Neptunes)가 리믹스한 곡인 그녀의 최신 뮤직 비디오 "보이스"에서 그녀 특유의 시미춤은 오스틴 파워스 영화에도 과분할 만큼 격렬하다.

CNN의 '뮤직 룸' 진행자 사샤 리온다는 순회 공연 중인 20살의 가수 스피어스를 만나 그녀의 파란만장한 인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리온다: '꿈 안의 꿈(Dream within a Dream)'이라 주제의 이번 투어는 무엇이 색다른가? 종전의 콘서트 투어보다 좀 더 대담해진 느낌을 받았는데.

스피어스: 이번 투어 콘서트는 나의 3번째 투어다. 이번 투어에 많은 신경을 썼다. 댄서들을 뽑는 것에서부터 모든 것을 내가 선택했다. 그래서 이번 투어는 나에게 아주 중요한 일이다. 왜냐하면 이번 공연은 내가 낳은 아기나 기획처럼 소중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리온다: 이제 당신도 더이상 10대는 아니다. 성인들을 목표로 음악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스피어스: 당신도 알다시피 음악이란 이런 사람의 취향을 위해 또는 저런 사람의 취향을 위해 노력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내가 처한 시점에 내가 느끼는 것을 노래한다. 그리고 나의 팬들이 나의 이런 노래를 좋아하고 감상하길 바란다.

리온다: 당신의 음악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지난 7월 노스캐롤라이나주 샤롯데 공연에서의 스피어스.
스피어스: 최근에 나는 힙합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힙합 음악에 많은 영향을 받아 왔다. 힙합의 많은 부분을 최근 내 음악에 녹아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미 당신이 알고 있을지 모르지만 음악의 스타일은 매일 매일 변한다. 6주 후에 내가 록 뮤직을 부르고 있을 지 누가 알 수 있겠는가? 그 시점에 내가 무엇을 느끼는지 반영할 뿐이다.

리온다: 실제로 당신의 새 노래 '보이스(Boys)'에는 랩이 들어가 있다. 이 노래에 대해 이야기 해달라.

스피어스: 이번 앨범에 시도한 새로운 버전에 대해 나는 매우 만족한다. 넵튠스는 정말 훌륭한 사람들이다. 나는 넵튠스가 이번 리믹스 작업에 참여해 매우 색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줄 알고 있었다. 그들은 실제로 음악 곳곳에 댄스를 위한 브레이크 타임을 집어 넣었다. 그들은 한 노래를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재구성했으며 매우 멋진 성과물이 내놓았다. 다행스럽게도 그들도 매우 결과물에 만족했으며 오스틴 파워스 영화에도 삽입되었다. 그래서 나는 지금 매우 고무된 상태다.

리온다: 마이크 마이어스와 촬영은 어땠는가?

스피어스: 매우 좋았으며 함께 촬영하는 것을 즐겼다. 그는 정말로 다정한 사람이다. 촬영 내내 배역을 맡아 제대로 연기해야 하고 좋은 동료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 때문에 촬영은 내게 무척 힘든 것이었다. 하지만 불상사는 없었다.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 모두 잘 웃는 사람들이었고 마이크 마이어스는 함께 일하기 좋은 사람이었기 때문에 촬영은 상당히 유쾌했다.

리온다: 당신의 뮤직 비디오 가운데 가장 재미있게 작업한 것은 무엇인가?

스피어스: 아마도 첫 작품인 "베이비 원 모어 타임"인 것 같다. 첫 작품이기도 했고 에너지가 넘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내가 처음 찍은 뮤직 비디오라 제작에 참여한 모두가 신경을 썼다.

스피어스가 팬들을 위해 '오버프로텍티드(Overprotected)'를 열창하고 있다.
리온다: 뮤직 비디오를 만들 때 당신의 의견을 많이 반영하려고 하는가?

스피어스: 그렇다. 그 점이 뮤직 비디오를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다. "오, 이 부분은 이렇게 하고 싶은데요"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오버프로텍티드"와 같은 뮤직 비디오는 모두 내 생각대로 만들어진 것으로 나의 창작품이다. 나의 작품을 다시 보는 것은 매우 즐겁다. 늘 자신의 생각을 반영해야만 한다. 이것이 작품을 특별한 것으로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리온다: 'Oops! ... I Did it Again.'의 뮤직 비디오를 만들 때 실제로 작은 사고가 있었다고 들었다.

스피어스: 맞다. 내가 누워 있고 카메라가 내 머리 위에서 촬영하기로 된 장면을 위해 드러 누워 있었다. 갑자기 촬영 중간에 내 머리를 향해 카메라가 떨어졌다. 아주 안 좋은 일이었다. 그 뮤직 비디오는 말 그대로 "Oops! ... I Did it Again."이라는 제목에 걸맞는 작품이었다.

리온다: 그래서 어떻게 됐나?

스피어스: 상처부위를 꿰매기 위해 병원으로 가야만 했다.

리온다: 하지만 내가 듣기로 촬영을 끝내기 위해 돌아 왔다고 하던데.

스피어스: 그렇다. 촬영을 위해 돌아왔다.

리온다: 당신은 꽤 터프한 사람인것 같다.

당신의 노래 중 "I'm Not a Girl, Not Yet a Woman"은 자전적인 것인가?

스피어스: 그 노래는 영화 '크로스로드(Crossroads)'를 위해 씌여진 곡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는 내 자전적인 면이 들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리온다: 디도가 곡을 썼다. 당신의 음악적 경력이 새로운 단계로 옮아감에 따라 다른 이들과 함께 작업하고 싶은가?

스피어스: 나는 다른 아트스트들과 함께 작업하고 그들의 영감을 작품에 반영 시키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 일은 훨씬 즐거운 작업이 된다. 다음 앨범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들을 이미 생각하고 있는 중이다.

리온다: 누구인지 말해 줄 수 있나?

스피어스: 말 할 수 없다. 팬들을 깜짝 놀래 주고 싶다.

리온다: 비밀이라! 그건 그렇고 현재 많은 젊은 여성 아티스트들이 등장하고 있다. 당신이 좋아하거나 높이 평가하는 인물이 있는가?

스피어스: 샤키라를 정말 좋아한다. 그녀는 정말 대단한 가수라고 생각한다. 그녀의 록에 기반한 스타일을 좋아한다. 그녀는 감동을 주고 춤을 출 수 있으며 또한 아름답기까지 하다. 그녀를 좋아한다.

리온다: 지금 듣고 있는 음악은?

스피어스: 로린 힐의 새 앨범을 듣고 있다. 놀라운 앨범으로 슬픈 감정을 자아내지만 매우 좋다. 느낌이 아주 좋은 앨범이다.

그 밖에는 또 Jay-Z를 좋아하고 샤키라의 새 앨범도 좋아한다. 또 내 경호원이 항상 버스 안에서 부르는 새로운 랩들도 좋아한다. 경호원 때문에 항상 넬리의 음악이나 비슷한 종류의 랩을 듣고 있다. 듣는 랩의 종류가 참 많다.

리온다:포프스지가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선정했다. 어떤가?

스피어스:실제 보다 많이 과장된 평가다. 약 일주일 전 포프스지로부터 이 소식을 들었다. 나의 반응은 이랬다. "뭐라구요? 내가 선정됐다고요? 뭐 좋습니다. 정말 신나는 일인데요" 정말 기분이 좋았다.

리온다: 차트 1위에 오르기 위한 당신의 계획은 무엇인가? 1위에 오른 후 계획은?

스피어스: 특별한 계획은 없다. 나는 단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사람들이 그것을 즐기길 바라며 결과를 지켜볼 뿐이다

리온다: 당신은 마돈나의 숭배자로 알려져 있다. 마돈나는 스스로를 재창조하는데 있어 독보적인 존재다. 음반 산업계에서 오래도록 살아남는 비밀은 무엇인가?

스피어스: 특별한 비밀은 없다고 생각한다. 하고 있는 일을 사랑해야만 하며 그 일로 인해 계속 동기를 부여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좋다, 나는 뭔가 다른 시도를 하기 원한다"고 생각한 후 행동에 옮기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나는 단지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사랑할 뿐이다. 그리고 사람의 적극성은 많은 것을 말해준다. 내가 보기에 이런 적극성은 재능으로 요약될 수 있다. 좋은 사람이 되려는 적극성과 하고 있는 일에 몰두하는 적극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CNN) / 박치현 (JOINS)

◇ 원문보기 / 이 페이지와 관련한 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