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터 거의 없고 통증 적어 … 여성 생식기 보존시술에 좋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9면

생리과다 때문에 병원을 찾았던 한 40대 여성 환자는 자궁에 약 10㎝ 크기의 자궁근종이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처음 찾은 병원에서는 혹이 너무 커서 자궁을 다 들어내야 하고, 개복수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너무 무섭고 겁이 나서 다른 방법을 알아보던 중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알게 됐다. 자궁 앞쪽 벽에 약 10㎝ 크기의 자궁근종이 보였으나 자궁근종 절제술만으로 자궁 보존이 가능했다.

김정만 원장은 “단일공 수술은 일반적인 복강경 수술이나 개복수술에 비해 상처가 거의 없고 회복도 빨라 부인과 수술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사진 삼성미즈산부인과]

만약 이 환자가 개복 수술로 자궁전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았다면 하복부에 큰 흉터뿐만 아니라 마음에도 그 만큼의 상처가 생겼을 것이다. 최근 단일공 복강경 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미즈산부인과 김정만 원장을 만나 단일공 복강경 수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최근의 부인과 수술은 덜 침습적으로(상처가 적은), 또한 자궁 및 난소를 최대한 보존하는 방향으로 수술 방법들이 발달하고 있다. 이런 수술 방법에서 가장 각광 받고 있는 방법이 바로 단일공 복강경 수술이다.

 단일공 복강경 수술이란 일반적인 복강경 수술처럼 상처가 3~4개인 채로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배꼽을 통해서만, 즉 한 구멍(한 개)의 상처로만 복강경 수술을 하는 것을 말한다. 환자의 배꼽에 2㎝정도 절개를 한 뒤 특수 제작된 복강경 출입구(Port)를 삽입하고, 이 출입구를 통해 여러 가지 복강경 수술을 하는 것으로 흉터가 적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단일공 복강경 수술의 장점은 일반적인 복강경 수술처럼 개복수술에 비해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합병증 감소 ▶입원기간 단축 ▶수술 후 회복기간 단축 ▶배꼽만 절개한 후 자궁 및 난소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상처가 거의 없다는 등 장점이 아주 크다.

 수술을 받아야 하는 여성에게는 너무나 좋은 수술방법이지만 부인과 수술 의사에게는 어려운 기술 습득과 인내가 필요한 수술 방법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수술 방법도 굉장히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단일공 복강경 수술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조직 절개 시 봉합이 어렵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복강경 수술에서도 복강경 기구를 이용한 봉합은 가장 익히기 어려운 기술이다. 봉합을 능숙하게 해야 진정한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단일공 복강경 수술에 대해 경험이 많다면, 일반 복강경과 비교해 수술시간이나 치료 효과에서 큰 차이는 없다. 모든 복강경 수술이 단일공 복강경 수술로 가능하다. 일부이긴 하지만 대학병원에서는 부인과 암 수술에도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필자는 모든 부인과 수술을 복강경 수술로 시행하고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단일공 복강경 수술로 시행하고있다. 또한 가능하면 자궁 및 난소를 보존하는 방향으로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단일공 복강경하 자궁근종 절제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다.

 수술을 받아야 하는 여성들의 가장 큰 스트레스 중 하나가 바로 상처 즉 흉터다. 눈으로 보이는 흉터뿐만 아니라 수술로 인한 마음의 상처도 이제는 어루만져 줘야 진정한 실력 있는 부인과 수술 의사라는 평가를 받는 시대다. 또한 여성 생식기를 가능한 보존하는 방향으로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모든 수술법에 대해서 충분한 경험과 실력을 겸비해야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며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수술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부인과 수술에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적용할 수는 없지만 경험이 적어서 실행할 수 조차 없다면 그것은 여성에게 크나큰 육체적 상처뿐만 아니라 마음의 상처도 줄 수 있는 것이다. 의사는 육체적인 질병의 교정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마음의 상처도 치료해줘야 하는 책무를 가진 사람이다.

일반복강경 수술비와 같아 부분마취 안되고 전신마취

Q. 단일공 복강경 수술이 뭔가요.

A. 부인과 수술법은 크게 개복수술, 복강경 수술로 나눌 수 있다. 기존의 복강경 수술은 상처가 배꼽 1개, 양측 하복부 2개 해서 총 3-4개 정도의 상처를 통해서 부인과 수술을 시행했는데, 최근에는 배꼽에 상처 한 개만으로 부인과 수술을 하며, 배꼽 한 개=한 구멍=단일공이라는 명칭으로 불러 단일공 복강경 수술 이라고 불린다.

Q. 일반 복강경 수술에 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나.

A. 그렇지 않다. 일반 복강경 수술과 비용은 똑같다. 현재 산부인과를 포함한 몇몇과는 포괄수가제를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수술방법에 상관없이 나라에서 정해놓은 비용만 지불하시면 된다.

Q. 과거에 여러 번 수술 받은 사람도 가능한가.

A. 물론 가능하다. 일반적 복강경 수술을 하다가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개복하는 경우는 환자에게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나,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하다가 일반적 복강경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환자에게 거의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하다 여의치 않을 경우 구멍만 하나 더 뚫어 수술을 하는 두 구멍 복강경 수술도 가능하기에 상처라는 측면에서는 타 수술에 비해 월등하다 할 수 있다.

Q. 마취는 어떤 방법으로 하나.

A. 전신마취만으로 수술이 가능하다. 복강경 수술은 복강 내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해 배를 부풀린 후 수술을 하게 되는데 부분 마취만으로는 이럴 경우 환자에게 적절한 호흡을 시켜줄 수 없어서 안전하게 전신마취를 한 후 기계호흡을 시키게 된다.

Q. 자궁이나 난소 수술 시 무조건 다 제거 해야 하나.

A. 절대 그렇지 않다. 환자의 나이, 앞으로의 자녀 계획, 혹의 크기 및 위치 등을 고려해서 최종적인 수술 결정하게 된다. 최근에는 가능한 자궁을 보존하려는 방향으로 수술 방법을 결정한다. 자궁 보존을 했을 경우 훨씬 안정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난소 수술 시에도 10% 미만의 난소조직만 남게 되더라도 난소 보존술을 시행하게 된다. 약간의 조직만 남아 있어도 호르몬 분비라는 난소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 제거하게 되면 수술적 폐경상태가 되는 것이다.

정리=장찬우 기자
도움말=김정만 삼성미즈산부인과 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