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등산·수영·걷기·체조 꾸준히 하면 허리 튼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9면

척추질환 예방법

1 비스듬히 기대앉거나 누워서 TV를 보는 등 바르지 못한 자세는 척추를 비뚤게 한다. 바닥에 앉을 때는 한쪽 무릎을 세우거나 등을 벽에 기대 체중이 분산되도록 하는 게 좋다.

2 운전할 때 시트 등받이를 너무 뒤로 젖히거나 앞으로 숙이지 않도록 한다.

3 잠은 반듯하게 누워 자도록 하되, 절대로 엎드려서 자지 않아야 한다. 옆으로 잘 경우에는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두 다리를 포개어 눕는다.

4 뒷주머니에 핸드폰이나 지갑을 넣고 다니면 한쪽 골반이 뒤로 밀리면서 척추가 비뚤어지기 쉽다.

5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일하지 않아야 한다. 의자에 앉을 때에는 다리를 꼬지 않고, 엉덩이를 의자 위에 바짝 붙이고, 귀와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6 등산이나 수영·걷기·체조 등은 허리를 튼튼하게 해주므로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다.

7 폐경기나 중년 이후의 여성의 경우에는 칼슘이 몸 밖으로 많이 빠져나가 칼슘의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충분히 섭취하며, 탄산음료·커피·담배·술 등 칼슘을 빠져나가게 하거나 흡수율을 떨어뜨리는 식품은 삼가 하는 것이 좋다.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어도 요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소화가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8 물건을 들어 올릴 때에는 선 채로 갑자기 들지 않아야 하며, 서서히 앉은 자세에서 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9 하이힐이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은 척추를 비뚤어지게 하고,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어릴 때부터 무거운 가방은 양쪽으로 번갈아 메는 것이 좋다. 공부하는 의자의 경우 반드시 몸에 맞아야 하고 등받이가 있는 것이 좋다.  

척추질환에 좋은 음식

1 우유

우유 200ml 한잔에는 300mg의 칼슘이 함유돼 있다.

2 사골

사골은 칼슘·콜라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척추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처음 끓인 국물보다는 이후에 우러나오는 맑은 사골국물이 척추에 더 많은 도움이 된다.

3 해산물

새우나 홍합, 조개 등 해산물 또한 척추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해산물에는 지방이 낮고 칼슘이 높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에 뼈를 건강하게 해준다. 특히 해삼과 조개는 척추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장찬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