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 겨울방학 아빠와 함께 해보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8면

“아빠는 어릴 때 꼬마 기술자였어. 어떻게 만들어야 화살이 정확하게 잘 날아가는지 연구와 실험을 거듭했단다. 너희들에게 위험한 장난을 하지 말라고 하지만 사실 새총을 만들다가 칼에 손을 벤 적도 있어. 여기 흉터 보이지? 아빠도 못말리는 개구장이였거든. 오늘은 너희들에게 아빠의 추억을 물려줄거야.”

하루만 시간을 내자. 동심으로 돌아가 아이들과 원없이 뛰어 놀다 보면 좋은 아빠가 되는 길은 멀지 않다. 가족답사모임 ‘아빠와 추억만들기(http://www.swdad.com)’ 권오진(43) 단장의 도움말로 활·화살 및 새총 만드는 법을 알아본다.

◇활.화살.화살통 만들어 놀기

1)활 만들기

재료:대나무.빨랫줄.칼

①'사진1' 처럼 40cm 길이의 대나무를 세로로 1cm 간격으로 쪼갠다.

②쪼갠 대나무의 양쪽 끝에서 2cm 지점 바깥쪽을 칼로 흠집을 낸다. 한쪽 끝부터 흠집을 낸 곳에 빨랫줄을 걸어 단단히 동여 맨다. 활이 적당히 구부러지게 한 뒤 나머지 한쪽 끝에도 빨랫줄을 묶는다.

※주의:활과 화살은 위험한 무기가 될 수도 있다. 성능보다 재미있게 노는 게 중요하다. 아이들의 손에 맞게 가능한 한 작게 만든다.

2)화살 만들기

재료:갈대나 억새, 두꺼운 테이프. 갈대.억새는 냇가.바닷가 등에서 구할 수 있다.

①갈대 줄기를 45~50cm 정도로 자른다. '사진2' 처럼 갈대 줄기의 한쪽 끝에 못을 박아 넣는다. 못 머리 부분이 1cm 가량 남아 있게 하면 된다. 테이프로 단단히 감아 붙여 끝을 뭉툭하게 만들면 화살의 머리 부분 완성.

②화살의 나머지 한쪽에는 못을 박지 않고 테이프를 붙인다. 활 시위에 걸리게 하려면 테이프 끝이 V자 모양이 되도록 가운데를 눌러 붙여야 한다.

3)화살통 만들기

재료:신문지 3장.두꺼운 테이프.끈

①신문을 접어 지름 6~7cm, 길이 30~40cm 가량의 원기둥을 만든 뒤 테이프를 붙여 고정시킨다.

②두꺼운 종이를 작게 잘라내 테이프에 붙인 뒤 원통의 한쪽 끝을 막는다.

③빨랫줄이나 노끈 등을 적당한 길이로 잘라낸다. 원통형의 양쪽 끝에 끈을 테이프로 고정시킨다. 테이프를 원통 가장자리 부분에 돌려 붙여 튼튼하게 마무리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면 활.화살.화살통이 완성된다.

※힌트:화살통까지 만들어 어깨에 메 주면 아이들은 영화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미남 사수 '레골라스'라도 된 것처럼 으쓱할 것이다. 끈을 짧게 만들어 한쪽 어깨에 걸거나 길게 해 가로질러 매도록 해도 좋다.

4)과녁 맞히기 놀이

①굵은 나무 등 적당한 목표물을 고른다. 집안에서도 쓰레기통 등 조금 망가져도 상관없는 튼튼한 물체를 목표물로 해 놀 수 있다.

②5~10m 등 적당한 거리를 두고 가족들이 번갈아가며 목표물을 향해 쏜다. 다섯발을 쏘아 가장 많이 맞히는 사람이 이기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힌트:화살에는 반드시 이름을 적거나 색을 칠해 누구의 것인지 구분해 놓아야 나중에 분쟁이 일어날 염려가 없다. 사람이 없고 넓은 야외라면 멀리 쏘기 시합을 할 수 있다. 활을 쏘아 티슈 뽑기 등 아이와 함께 다양한 놀이를 개발해 본다.

◇새총 만들어 놀기

1)새총 만들기

재료:톱.Y자형 나뭇가지, 노란 고무줄, 가죽이나 두꺼운 천조각, 가는 철사나 굵은 실. 노란 기저귀 고무줄은 동네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①Y자형 나뭇가지를 주워와 양쪽 길이가 같아지도록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나무는 왼쪽.오른쪽 가지가 대칭을 이루고 굵기가 같아야 정확성이 높아진다.

②고무줄을 25~30cm 길이로 2개 잘라 놓는다. 가죽이나 두꺼운 천은 3×4cm 정도 크기로 자른 뒤 구멍 2개를 뚫어 놓는다.

③가죽의 구멍에 각각 고무줄을 끼운 뒤 8cm 가량의 철사나 실로 사진 3처럼 고정시킨다.

④고무줄의 나머지 끝을 사진 4처럼 나뭇가지의 양쪽 끝에 철사나 실로 고정시키면 완성.

2)새총으로 달걀 깨기

1.아이들에게 달걀에 마음껏 색을 칠하거나 그림을 그리게 한다.

2.오목한 나무토막 등을 이용해 달걀을 세워놓는다.

3.달걀에서 10m쯤 떨어진 곳에 선을 그어놓고 한 사람씩 돌아가며 새총을 쏜다. 달걀을 정확하게 겨냥해 깨뜨리는 사람이 우승.

※힌트:너무 크게 빗나가면 조금씩 거리를 좁혀본다. 달걀을 깨뜨리지 못해도 좋다. 안타깝게 빗나가는 순간들이 이 게임의 묘미다. 달걀 대신 빈 요구르트병 등을 세워놓고 연습 게임을 해본 뒤 적당한 거리를 찾아내도 된다.

정리=이경희 기자 <dungle@joongang.co.kr>

사진=김성룡 기자 <xdrag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