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홍수' 취업은 '가뭄'

중앙일보

입력

극심한 취업난으로 취업준비생들의 관련 사이트 접속이 늘어나면서 피해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얼마전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최모(K대·4년)씨는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모 사이트를 보고 원서를 냈다가 봉변을 당했다. 들뜬 마음에 면접을 보러갔지만 불법 다단계업체 였던 것.

그는 "친구들도 면접을 보러 다니지만 회사측에서 '무작정 물건부터 팔아야 한다'는 말을 듣고 돌아서고 있다"면서 "잘못된 취업정보들이 버젓이 사이트에 게재돼 가뜩이나 힘든 취업준비생들을 더 힘들게 하고 있다"고 한숨 지었다.

현재 인터넷에서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대략 700여개. 이중에서 나름대로 활동하고 있는 사이트는 150여개 정도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들이 쏟아내는 정보는 엄청나다.

하지만 취업준비생들에게 정말 쓸만한 정보는 별로 없는 게 현실이다. 이는 IMF이후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급증했지만 관리가 허술해 벌어지고 있는 현상. 일부 사이트의 경우 모집이 끝났거나 검증도 되지않은 정보들을 제공, 네티즌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또 최근 수시로 사원을 모집 하는 곳이 많아 취업준비생들의 사이트 의존이 높아진 것을 이용, 부실·불량 업체들이 무더기로 구인광고를 내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다.

구인·구직 사이트인 인크루트(http://www.incruit.com) 이광석 대표는 "일부 사이트들이 업체들의 사업등록증 등 기초적인 자료 확인도 하지 않아 허위정보가 게재된다"면서 "실제로 사이트 정보중 20%∼30%의 허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허위·과장 모집광고는 보험·학습지 등의 방문판매, 다단계를 정규직 모집으로 가장하는 경우, 급여·대우의 잘못된 정보 그리고 회사정보를 부실하게 게재하는 경우가 주로 많다.

최근에는 형태가 다양해져 아르바이트 모집광고도 조심해야 할 형편이다.

'배우면서 아르바이트 하세요', '워드 재택 아르바이트' 등이 주의해야 할 문구. 경험자들은 "이런 문구들은 구인보다는 학원생 모집 광고가 대부분"이라고 말한다. 또 유선전화 없이 무선전화나 메일주소만 있는 경우도 주의해야 한다.

취업사이트 담당자들은 "인터넷 취업정보 사이트가 필수적인 구직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면서 "사이트들간 정보량 경쟁에서 벗어나 고급정보를 제공하고 관리를 철저히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인터넷 취업사이트 100% 활용하기◇

▶정보가 힘

최근 기업들은 소수 수시 채용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채용기간도 짧아 미처 채용 정보를 얻기도 전에 채용 공고가 마감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인터넷상에 올라오는 채용 공고의 경우 인터넷 상에 등록된 이력서를 클릭 한번으로 손쉽게 접수할 수 있어 지원자가 엄청나게 몰려 채용공고를 조기 마감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취업을 위해서는 남들보다 빨리 채용정보를 얻는 것이 능력보다도 중요한 요건이 되고 있다.

취업 정보를 남들보다 빨리 많이 얻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3∼4개사의 인터넷 취업사이트를 수시로 방문해 채용정보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또 채용 정보가 조기 마감될 수 있으므로 마감에 임박해서 이력서를 지원하기 보다는 기업정보나 직무에 대한 정보를 조사한 다음 자신에게 맞는다고 생각되면 바로 지원하는 것이 좋다.

▶이력서 최대한 자주 업데이트

이력서를 자주 업데이트 하는 것은 성공적인 취업전략 중의 하나다. 자신이 직접 이력서를 지원하는 것 이외에도 기업에서 취업사이트에 등록돼 있는 이력서를 검색, 스카우트 제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업체에서 인재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때 최근에 등록한 이력서 순으로 검색된다. 2∼3개월마다 이력서를 업데이트 한다면 기업체 인사담당자 눈에 이력서가 자주 눈에 띌 수 있어 그만큼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다.

▶맞춤 채용정보를 신청

취업전문 사이트들에서는 구직자들 개개인에 맞는 맞춤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이 희망하는 채용조건을 입력한 뒤 맞춤 채용정보를 신청한다면 전자우편으로 바로 바로 채용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기업들의 수시채용을 선호하고 있으므로 맞춤 채용정보를 신청해 둔다면 평소 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의 채용공고 정보를 놓치지 않고 체크할 수 있다.

▶커뮤니티 적극 동참

취업사이트서 운영하는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고 있다. 따라서 커뮤니티에 적극 참여해 정보를 서로 공유한다면 취업과 관련한 각종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같은 직종에 관심 있는 사람들끼리 온라인상에서 해당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 취득방법, 면접시 질문사항, 급여 수준, 관련 업체에 대한 채용정보 및 기업정보 등을 공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Joins 김승남 기자 teukjong@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