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금융자문단은 재테크 사이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3면

한달에 10만원씩 적금을 넣고 싶은데 어느 은행 금리가 제일 높을까. 내가 지난달 가입한 펀드는 지금 얼마나 수익을 내고 있나. 겨울휴가를 떠나기 전 온 가족이 여행보험을 들려 하는데 어떤 회사의 보험료가 가장 저렴할까‥.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부닥치게 되는 재테크 관련 궁금증들이다.모르는 게 있을 때마다 번번이 은행이며 증권사를 둘러볼 수도 없고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뾰족한 답변을 듣기가 힘들다.

이런 문제를 간편하게 해결하는 방법은 바로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보는 것. 요즘 여러 재테크 사이트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기 때문에 금융을 잘 모르는 일반인들도 클릭 몇 번으로 직접 의문을 해결할 수 있다.

◇은행.금융전반=웰시아.이머니.네오머니 등의 사이트는 은행 상품을 중심으로 금융 전반에 대한 재테크 길잡이 노릇을 한다. 각종 금융 신상품에 대한 정보는 물론 자신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찾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육자금 용도로→3년 이상의 기간 동안→월 10만원씩→근로자인 사람이 들기에 적합한 금융상품' 식으로 조건을 차례로 입력하면 각 기관에서 추천할 만한 상품의 목록이 화면에 나타난다. 이밖에 유.무료로 전문가들이 재테크 상담도 해준다.

웰시아(www.wealthia.com)에선 '최고금리 상품' 찾기 기능이 편리하다. 예컨대 다달이 10만원씩 비과세 적금을 넣으려는 사람이 최고금리 상품을 검색하면 연 6.6%짜리 제주.광주은행의 장기주택마련저축부터 금리가 높은 순서대로 상품 목록이 쭉 뜬다.

1대1 재테크 상담은 유료 서비스지만 하루 네 건에 한해서 공개 재테크 상담을 무료로 해주기도 한다. 금융 이외에 세금.법률 정보도 갖추고 있다.

이머니(www.emoney.co.kr)엔 은행별 수수료 비교 코너가 있다. 다른 은행으로 송금할 때 수수료가 얼마나 붙는지를 검색하면 은행별로 또는 창구.인터넷뱅킹.자동화기기 등 송금방법별로 수수료가 어떻게 다른지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네오머니(www.neomoney.co.kr)의 예적금 계산기 기능은 가정에서 재무 목표를 정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년에 걸쳐 1억원을 모으려는 사람이 다달이 얼마씩 저축을 해야 가능한지 계산기 창에 입력해보면 51만7백14원씩 모으라는 결과가 나온다.

◇보험=인스밸리.보험넷 등 보험 관련 사이트들은 회사별로 보험료 견적을 받아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여러 조건을 쳐넣으면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 상품을 일러주기도 하고 즉시 가입 신청을 할 수도 있다.

보험에 대한 상식이나 상품정보도 풍부한 편이고 소비자들과의 상담사례가 공개돼 있어 유용하다.

인스밸리(www.insvalley.com)는 신규 회원에게 휴대전화 전자파로 인한 질병 및 상해가 발생할 경우 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에 무료 가입해준다. 보험넷(www.boheom.net)엔 자동차 운전 면허 번호를 입력하면 벌점이나 과태료, 카메라 단속내역 등을 조회하는 기능도 있다.

◇카드.펀드=카드 전문 사이트론 수노이(www.sunoi.com)가 대표적이다. 카드 신상품에 대한 정보는 물론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갖춘 카드를 찾거나 카드별로 수수료를 비교하는 기능도 있다.

만일 영화.공연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를 검색하면 카드 결제시 영화표 값을 할인해주는 카드들의 목록이 나타나는 식이다. 수노이 사이트 상에서 카드를 발급받거나 대출을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펀드닥터(www.funddoctor.co.kr) 등 펀드 관련 사이트를 이용하면 수익률이 가장 높은 펀드 및 운용사를 검색하거나 자신이 가입한 펀드의 수익률을 찾아볼 수 있다. 펀드 신상품이나 운용사,펀드 매니저들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신예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