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엠페러 : 배틀 포 듄 완전 분석 1부 [2]

중앙일보

입력

스타크래프트에 테란, 저그, 프로토스가 있다면 배틀 포 듄에는 아트레이드, 하코넨, 오르도스로 나뉜다.(필자 주: 그들의 특징도 거의 비슷하다)

아트레이드 가문

아트레이드 가문은 캐러딘의 고상한 가문으로 분류된다. 이들의 기본 정신은 우아함과 정의를 지키는 정신, 아름다운 미덕, 관대함이다. 이 기본정신은 캐러딘을 10세대간이나 평화롭게 지속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들은 사회를 잘 통합하고 백성들을 우선시 하는 정치를 펼쳐 항상 풍요롭고 번성하는 가문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렇다고 그들의 군대가 나약한 것은 절대 아니다. 이러한 사회적 여건들이 군대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변 국가들에게 용맹을 떨칠 수 있게 된 것이다. 아트레이드 가문의 군대는 자부심과 신념을 최대의 무기로 삼고 있다.

가문의 전투력만으로 따진다면 아트레이드는 강력한 지상군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아트레이드 지상군에는 사정거리에 들어온 모든 물체를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의 소닉 탱크와 긴 사정거리와 강력한 포탄을 발사하는 미노타우르스라는 메카를 보유하고 있으며, 긴 사정거리를 갖고 있어 적 보병에게는 공포의 대상으로 불리는 스나이퍼의 위력도 강하다.

하코넨 가문

하코넨 남작이 만든 가문으로 두려움과 공포를 기본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하코넨 가문의 병사들은 전쟁터에서 죽거나 또는 하코넨 남작이 보는 가운데 천천히 고통을 당하면서 죽는 것 두 가지 방법밖에 없으며, 이러한 기본적인 규칙은 하코넨 병사들을 더욱 더 잔인하고 강력하게 이끌 수 있다.

하코넨 병사들의 계급은 배반과 음모로 범벅되어 있으며, 승진하고 싶으면 자신의 상관을 모함하거나 속이며, 때로는 암살까지도 서슴지 않는다. 하코넨군의 잔인성은 전쟁터에서 더욱 잘 나타난다. 그들은 전쟁터에서 어떤 생명체도 남겨 놓지 않을 만큼 잔혹함을 가지고 있다. 하코넨 가문은 행성에서 서로 금지하고 있는 불법 원자 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다른 가문을 전멸시킬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가이디 프라임 행성이라 불리는 행성의 산업으로 황폐해진 땅위에 살고 있는 이 가문은 마치 지도자인 하코넨 남작과 비슷하여 냉정하고 무자비하고, 독선적이지만 용맹하고 매우 유능하다. 아트레이드 가문에 대한 복수심에 불타고 있는 이들은 곧 하코넨 가문과의 전쟁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미 아라키스 행성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다.

아트레이드가문이 강력한 소수의 지상군을 갖고 있다면 하코넨은 마치 저그처럼 전투력이 뛰어난 다수의 지상군을 갖고 있다. 하코넨은 무자비한 살상이 가능한 강력한 화력의 유닛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화염탱크와 화염방사병, 대공 대지 공격 능력을 갖고 있는 디베스터, 엄청난 사정거리를 갖고 있는 캐터펄트, 많은 미사일을 퍼붓는 미사일 탱크 등이 있다. 강력한 유닛을 많이 갖고 있지만 유닛의 생산비용이 비싸고 사정거리가 길지 않아 단독 유닛만으로 적을 제압하기는 쉽지 않다.

오르도스 가문

은하계의 귀족가문인 오르도스 가문은 베일에 가린 가문이기도 하다. 오르도스 가문은 상당히 부유한 가문으로 주로 무역과 밀수로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부를 갖추고 있는 장사꾼들의 연합체의 형태로 별도의 지도자가 없는대신 소수의 엘리트 집단에 의해서 움직이고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막강한 부를 이용하여 주변의 가문들로부터 엄청난 불법무기와 신기술들을 구할 수 있었다. 이를 이용해 하코넨 가문과 아트레이드 가문의 기술을 무색케 할 고도의 기술을 지닌 무기를 갖게 된다. 하지만 돈만으로 충성심을 살 수 없으며, 이 때문에 군대의 질서는 매우 흐트러져 있다. 훌륭한 지도자를 갖추지 못한 오르도스 가문이 과연 아라키스를 손에 넣을 수 있을까?

오르도스 가문은 육상 병력과 공중 병력이 조화를 이룬 가문이다. 지상 유닛으로 코브라 캐논이 있는데, 이 유닛은 이동시에는 적을 공격할 수 없으며, 반드시 시즈 모드 상태가 되어야 공격이 가능하다. 사정거리도 길고 공격력도 강하기 때문에 위력적이다. 주 지상 유닛인 레이저 탱크는 빠른 속도가 장점이다. 다른 가문의 탱크들이 공격을 준비할 동안 레이저 탱크는 이미 포를 쏘고 상대의 사정거리를 벗어날 수 있다. 유닛 컨트롤이 뛰어나다면 이 유닛의 공격력은 최강의 자리에 오를 수 있다.

하지만 강한 방어력을 갖춘 유닛이 없다는 것이 큰 단점이다. 오르도스에는 디비에이터라는 유닛이 있는데, 이 유닛은 상대 유닛을 일정시간동안 아군 유닛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인드 컨트롤과 같다. 마치 프로토스와 같은 가문이다.

이창재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