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모바일마케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구매하기
  • 저자:(주)하쿠호도 인터랙티브 컴퍼니
  • 출판사:굿모닝 미디어
  • 발행일:2001-04-10
  • "걸어다니는 고객을 잡아라"

    이 책은 PC를 이용하는 인터넷 마케팅 실무의 입문서였던 「그림으로 알아보는 인터넷 마케팅」의 후편이다. 모바일 마케팅(mobile marketing)이란 인터넷 휴대폰으로 대표되는 휴대형 네트워크 도구를 인터넷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젠 인터넷 마케팅을 기획하거나 실행할 때 휴대폰을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테마이다. 휴대폰을 이용한 마케팅의 최대 강점은 <항상 소비자와 함께 한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딜 가든 휴대폰을 항상 가지고 다닌다. 안갖고 나오면 허전함까지 느끼게 하는 것이 휴대폰인 것이다. 이는 TV 신문 등 매스미디어는 물론, 컴퓨터도 갖추지 못한 휴대폰만의 특성이다.

    휴대폰을 이용한 마케팅의 공략법은
    1) 원 투 원(One to One) - 개인을 직접 공략할 수 있다.
    2) 타이밍(Timing) - 시간으로 고객을 공략할 수 있다.
    3) 로케이션(Location) - 장소로 고객을 공략한다.
    4) 포터빌리티(Portability) - 정보의 휴대성으로 고객을 공략한다.
    5) 폰 투(Phone to) - 전화 통화로 고객을 공략한다.
    이들 특성을 잘 조합하면 휴대폰 특유의, 휴대폰만이 가능하게 해주는 새로운 마케팅 접근법이 나타난다.

    엄청난 속도로 확산중인 모바일 마케팅에 대해 실무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해놓은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책은 걸어다니는 고객을 잡는 최고의 원 투 원 마케팅 공략법이다.
    둘째,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구성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모마일 마케팅에 관한 한 이 책은 세계 최초로 나온 실무 지침서다.

    저자 소개
    하쿠호도 인터랙티브 컴퍼니 : 디지털 네트워크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기업과 소비자 개개인을 쌍방향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을 제안 ·실천하는 일본 최고의 대형 광고회사. 사업내용은 인터랙티브 마케팅 컨설팅, 인터랙티브 컨텐츠 개발, 인터랙티브 프로모션, 인터랙티브 브랜딩, CRM, e-Commerce

    역자 소개
    이혁재 : 1985년 조선일보에 입사, 뉴욕지사, 동경 특파원을 거쳐 현재 조선일보 국제부 차장대우로 있다. 저서로는 「Off the record」「글로벌 에티켓」이 있다.

    손형수 : 일본 와세다경영대학원에서 국제경영을 전공하고 현재 아스팩국제경영교육컨설팅의 컨설팅 사업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국내 주요 대기업을 중심으로 경영관련 컨설팅 및 SK텔레콤, 삼성전자, 현대정보기술, 한국후지제록스, 대우자동차, 서울여대 등에서 교육 및 강연활동을 하고 있다. 공저로 「디지털 비즈니스 게임」이 있다.

    김영한 :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전자(주)컴퓨터사업부 이사, 한국휴렛팩커드(주)마케팅 실장, e-Corporation의 부사장을 거쳐 현재는 닷코퍼레이션(주)의 대표이사로 있다. 저서로는 「벤처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고객만족 혁명」이 있다.

    추천글
    인터넷보다도 더 빨리 무선통신은 생활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무선환경이 인터넷과 결합되고 기존의 첨단 마케팅 기법이 적용된다면 그것은 혁신적인 변화일 것이다. 그러한 변화를 준비하기에 적합한 책이 나와서 반갑다. 특히나 무선시장이 발달한 일본의 이야기를 정리한 것이라서 한국에서 차세대 무선시장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재웅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모바일 고수들이 큰일났다. 이 책 한 권이면 하수와 고수의 차이가 거의 없어진다. -신현암·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

    이 책은 걸어다니는 고객을 잡는 원투원(One to One) 마케팅의 진수를 보여준다. 모바일 마케팅에 접하고 싶은 사람에게 일독을 권한다. -김승화·아더앤더슨컨설팅 전략담당 부장

    마케팅 채널에 새로운 지평을 연 모바일 마케팅, 그 실질적 해답이 여기에 있다. -김재문·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자료제공:와우북(http://www.wowbook.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