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모바일컴퓨터시장 560억달러 초과

중앙일보

입력

오는 2006년까지 모바일 컴퓨터시장의 규모가 56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16일 영국 ARC그룹의 분석자료에 따르면 오는 2006년에는 PDA, 소형PC, 노트북컴퓨터. 타블렛컴퓨터 등 모바일컴퓨터의 48%가 무선데이터 접속용 모뎀을 내장하게 돼 전체 시장 규모는 56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컴퓨터의 사용은 현재 휴대폰용으로 개발된 무선접속기능에 의해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업 데이터베이스 열람 정도에 그치고 있으나 위치정보서비스(GPS) 등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으로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게다가 GPRS나 1XRT 등으로 불리는 제3세대(3G)네트워크에 이용되는 새로운 패킷데이터 전송 기술이 향후 모바일 컴퓨터 사용자의 상시접속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ARC그룹은 전망했다.

모바일 컴퓨터를 위한 전용 부가가치서비스로 가장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분야는 GPS로 사용자가 증가하면 네트워크사업자는 새로운 수입원을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ARC그룹은 덧붙였다. . 한편 ARC그룹은 현재로서는 무선접속방식의 경우 외장형 모뎀이 많아 PDA, 노트북컴퓨터, 타블렛 장치 등에 이용되고 있으나 3G 네트워크가 시작되면 내장형 무선모뎀이 일반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