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넷기어의 IP 공유기 RT314 [3]

중앙일보

입력

최근 들어 한국 통신 ADSL 과 일반 공유기 제조업체들(공유 프로그램 제작사 포함)과의 설전이 크게 보도된 적이 있다. 한국통신 측에서는 하나의 IP를 제공하였을 때에는 분명 컴퓨터 한 대에만 사용하도록 허락된 것이며, 하나의 IP로 2대 이상의 컴퓨터에 공유기 등으로 이용하게 되면 서버 쪽에 무리가 가므로 임의로 2대 이상의 컴퓨터에서 초고속 통신을 사용하고 싶다면 사용료를 더 지불해야 한다는 주장이고, 제조 업체 측에서는 하나의 IP를 공유기 등을 이용해서 2대 이상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것이 서버쪽에 전혀 무리가 가지 않으므로 이를 규제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는 주장이다.

사용자 측에서는 공유기 등을 이용하여, 하나의 IP로 2대 이상의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이야말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든 하드웨어든 이에 관련된 상품이 인터넷 사용자들에게는 커다란 호응을 얻고 있다.

오늘 살펴본 RT314 와 같은 하드웨어 공유기 외에도 소프트웨어적으로 인터넷을 공유하는 방법도 있다.

<제품 사용 결론>

RT314를 사용해본 결론을 여러 측면에서 생각해 보았다. 이외에도 좋은 점은 있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1. 열

RT314의 재질이 철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열이 걱정이 되었지만 이는 제품을 사용해보니 한낱 기우에 지나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다. 24시간 이상 켜놓아도 제품 표면은 철의 특성상 느껴지는 차가움 이상은 아무 열도 느껴지지 않았다.

2. 속도

RT314를 2대의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하였다. 물론 기본적으로 접속되는 속도를 양쪽에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각의 컴퓨터가 하나의 컴퓨터를 사용했을 때 얻어지는 속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기본적으로 300이라는 속도로 하나의 컴퓨터에서 사용하다가, 2대의 컴퓨터를 이용하게 되면 150씩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RT314는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하였다.

3. 공유

기본적으로 10/100Mbps를 제공하는 스위치 기능도 제공 해주고 있기 때문에 2대 이상의 컴퓨터를 연결했을 때에는 서로의 데이터를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서로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에서는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고, 레코딩을 위해 데이터를 공유하여 작업을 진행하였을 때에도 안정적인 속도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공유기의 사용은 초고속 통신에서 기본적으로 보장하는 속도를 여러 컴퓨터에 나누어서 사용하고자 하는 면에서 아주 유용한 제품이다. RT314 역시 그런 면에서 사용자들을 만족시켜 줄 것이다. 다만 아직까지 가격이 20만원대 이상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에서 약간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김헌준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