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건설, 자구안등 차질 땐 출자전환 불가피"

중앙일보

입력

경제장관들은 1일 현대그룹에 대한 처리를 심도있게 논의했다.

경제의 최대 현안인 현대호의 순항이 가능한가를 짚어보는 자리였다고 배석자들은 전했다.

'현대 3재(災)' 로 불리는 건설.전자.투신 증권의 처리 방안, 특히 현대건설에 대한 지원.회생책을 집중 논의했다는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대건설은 회사가 밝힌 재무제표가 정확하다는 전제 아래 자구계획 2조5백억원이 모두 이행되고 8천억원의 신규자금 지원 등이 동시에 이뤄져야 독자 생존이 가능하다" 며 "세가지 전제조건 중 하나라도 차질을 빚을 경우 채권단의 출자 전환 등 특단의 조치가 불가피할 것" 이라고 말했다.

금융감독원 정기홍 부원장은 "신규 자금 지원이 이뤄지고 자구노력이 모두 이행되면 현대건설에 당장 유동성 문제는 없을 것" 이라며 "출자 전환은 이런 방안들이 제대로 안될 때 추진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대건설의 해외공사 4억달러 보증은 지난해 10월부터 정부가 은행권에 지원을 요청했지만 아직 이행되지 않은 해묵은 문제다.

사실상 무담보 대출과 같아 은행들이 기피하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산업은행이 절반을, 나머지 은행들이 절반을 분담하는 방안이 제시됐으나 여전히 전액 지원 여부는 불투명하다.

4천억원의 아파트 분양권 담보 대출도 담보권이 2순위로 밀려 담보 가치가 없다며 은행들이 기피하는 바람에 지금까지 주택은행만 1천2백억원을 지원했다.

현대건설의 자구노력도 모두 이행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에는 돈이 될 만한 것을 우선으로 목표치의 83%인 1조3천억원의 자구노력을 했지만 올해는 이행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서산농장 매각이 토지 용도변경과 영농자금 지원 문제 등에 걸려 지지부진하고, 올해 이행하기로 한 7천1백억원의 자구안 가운데 돈이 될 만한 게 없다는 채권단의 판단이다.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은 현대건설이 신규 자금 지원 등으로 독자 생존하는 게 바람직하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출자 전환이라는 긴급 조치를 택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외환은행 이연수 부행장은 "현대건설은 올해 이자를 무는 차입금을 1조원 정도 줄여 3조5천억원까지 낮춰야 살아남을 수 있다" 며 "이것이 안될 경우를 대비해 출자 전환을 검토했으며 이 비상계획은 유효하다" 고 말했다.

채권단은 현대건설의 정확한 자산.부채 현황에 대해서도 자신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李부행장은 "해외공사 수주나 미수 채권 회수 상황을 지켜보아야 한다" 며 "3월 초 현대건설의 지난해 회계감사 보고서가 나오면 회사 상황을 면밀히 재점검할 것" 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현대건설의 지난해 영업실적과 2월 중 자구계획 성과가 현대건설의 운명을 결정짓는 변수가 될 전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