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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전사장 영장 반응]

중앙일보

입력

회계 전문가들은 대우 경영진과 회계사의 무더기 처벌을 그동안 고질적인 관행이었던 분식회계와 부실 감사를 없앴을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대우 그룹을 특별 감리해 분식 규모를 밝혀냈던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대우는 부실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분식 방법을 총동원했다" 고 말했다.

한국회계연구원 김일섭 원장은 "대우 전문 경영인들의 구속은 재무제표를 정직하게 작성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준 것" 이라며 "이번 사건의 파장으로 올 2~3월 주총 때 '회계 대란' 이 일어나 상당수 한계 기업이 쓰러질 가능성이 크다" 고 말했다.

그는 "회계장부를 조작한 기업들을 퇴출시키는 '대청소' 를 한번은 해야 우리 기업을 외국인 투자자들이나 주주들이 신뢰하게 된다" 고 말했다.

한국공인회계사회 신찬수 회장은 "이번 사태가 회계사들이 더욱 엄격하게 감사를 하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재계도 이번 사태의 여파를 주시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12월 결산 상장사 5백72개사 중 '적정' 의견을 받지 못한 회사가 38개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1백개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모 상장사의 경우 회계사들이 엄격하게 연말 감사를 하면서 3년간의 분식을 털어낸 결과 올해는 매출액의 절반 가량이 적자로 나타날 것으로 알려졌다.

분식회계에 관여한 임직원들의 형사 처벌을 강화하고 있는 최근의 흐름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국민의 정부 출범 이후 1998년 기아자동차 분식결산과 관련해 김선홍 전 회장을 비롯한 다수의 경영진이 업무 상 횡령 등의 혐의가 함께 적용돼 구속된 뒤 유죄판결을 받았으며, 99년에도 해태전자 임직원들이 분식결산으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한 대형 법무법인 변호사는 "법원도 분식회계 사건의 판결을 엄격히 하는 추세" 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자동차의 한 임원은 "당시 경영진의 책임이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김우중 전 회장의 '독단 경영' 에 의해 장부 조작이 이뤄진 만큼 당국도 정상을 참작해야 한다" 고 전제, "무엇보다 김우중 전 회장이 빨리 귀국해 문제를 풀어야 한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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