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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카르랠리] 경기규칙 1

중앙일보

입력

21일까지 21일간 출전자들이 달려야 하는 거리는 모두 1만7백39km다. 경주 기록에 포함되는 경쟁구간(스페셜 스테이지·Special Stage) 20개 구간이 6천1백80km이고 경주 기록에 포함되지 않는 연결구간(리에종·Liaison)이 4천5백59km다.

하루 코스는 보통 연결구간-경쟁구간-연결구간 조합으로 구성된다.경쟁구간 앞뒤의 연결구간은 없을 수도 있지만 경쟁구간은 반드시 하루에 하나씩 통과하며 11일째에는 경주없이 휴식한다.

출전자들은 코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담긴 구간별 로드북을 매일 전날 저녁에 대회를 주최하는 TSO로부터 지급받는다.파리-다카르 랠리는 출전자들의 코스에 대한 사전답사를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출발 지점·도착 지점과 랠리 중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통과 지점(체크 포인트) 등의 정확한 위치가 표시돼 있는 로드북 숙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통과 지점은 출전자들이 코스를 질러가지 않고 정해진 대로 주행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출전자들은 출발 지점·도착 지점·통과 지점 등을 지날때마다 매일 아침 TSO에서 지급한 타임 카드에 도장을 받아야 하고 저녁에 숙영지에 도착하면 타임 카드를 반납한다.

TSO는 출전자들의 경쟁구간 기록과 랠리 중 받은 시간 벌점을 더해서 하루 랠리의 최종 기록을 뽑고,랠리 기간중 누적되는 기록 순위에 따라 다음날 출발 순서가 정해진다.

랠리 경쟁 부문은 모터사이클·자동차·트럭 등 3개 부문이다. 이중 자동차 부문은 차량 개조 정도에 따라 개조가 극히 제한적인 T1부문,부분개조를 허용하는 T2부문,완전개조가 가능한 T3부문으로 나뉜다.

트럭은 T4부문이다. TSO는 연간 1천대 이상 생산된 양산 차종을 대상으로 하는 T1부문에는 타이어와 서스펜션(현가장치)부품 교환을,T2부문에는 엔진 성능을 높이기 위한 튜닝을,T3부문에는 엔진을 포함한 모든 부품의 교환을 허용한다.

자동차·모터사이클의 경우 부문별 순위와 종합순위를 따로 뽑고 별도 시상한다.자동차·모터사이클 종합 우승 상금은 4만5천프랑(약 7백20만원),자동차 T3 부문 우승상금은 3만프랑(4백8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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