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허큘리스 3D Prophet II Ultra [4]

중앙일보

입력

1. Anti-Aliasing
그래픽모드에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문제중 하나가 계단현상이다. 이미지와 이미지의 경계 부분이 계단모양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법이 Anti-Aliasing기법이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3D모드에서 Anti-Aliasing을 지원하고 있는데 GeForce계열에서 사용되는 Anti-Aliasing기법은 OGSS라는 기법으로 원래 화면을 2배에서 4배가량의 크기로 샘플링한 후 이를 다시 축소하여 계단현상을 없애는 기법이다. 이는 단순계산상으로도 약 200배 이상의 데이터를 더 처리하여야 하게 된다.

FSAA옵션을 최대값인 2x2로 준 후 Quake3 Arena의 프레임수를 측정한 값이다. 퀄리티가 높아짐에 따라 양쪽 모두 상당한 프레임저하를 보이고 있다. Fast와 Normal 까지는 별다른 프레임 저하를 보이지 않고 있으나 High Quality에서는 눈에 띄는 프레임저하를 보이는데 Prophet Ultra의 프레임저하가 상대적으로 완만한 것을 알 수 있다.

3DMark2000의 테스트중 하나인 헬리콥터테스트의 프레임수를 측정한 것으로 GTS와의 비교가 아닌 Anti-Aliasing옵션을 주었을 때와 주지 않은 경우의 프레임수를 나타낸 것이다. Anti-Aliasing옵션은 4x4로 최대값을 준 상태이다. Quake3 Arena에서와 마찬가지로 1024*768이상의 해상도에서는 아무리 GeForce2 Ultra라 하더라도 심한 성능저하를 가져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오버클럭
이러한 고해상도 High-Quality에서의 성능저하를 조금이라도 줄여 볼 수 있는 방법은 코어스피드와 메모리 스피드를 높여 조금이라도 데이터의 처리를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하는 방법뿐이다. Prophet Ultra에는 이를 가능하게 하도록 Hercules 3D Tweak이라는 오버클럭 유틸리티를 지원하고 있다.

오버클럭유틸. 기본으로 제공되긴 했는데...

코어와 메모리의 클럭수를 1MHz씩 올리고 내릴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유틸리티이다. 그밖에 Anti-Aliasing에 대한 옵션메뉴를 볼 수 있다.
클럭수와 메모리스피드를 1MHz씩 올리며 오버클럭을 시도하여 보았으나 결과는 실패였다. Quake3 Arena에서 NV15demo 맵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며 어느 정도 오버가능성을 기대했으나 약 10MHz정도만 클럭수가 증가하여도 오동작을 나타내었다. 클럭수를 올린 상태에서 프레임수를 체크하였으나 프레임수의 증가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오버클럭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제품의 단점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오버클럭이란 것은 어디까지나 비정상적인 작동상태를 요구하는 것이고 그것을 만족시키지 못했다는 이유로 제품에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버클럭 유틸리티를 기본적으로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오버클럭에 실패한 것에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 것이 사실이다.

이길준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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