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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차 부도 영향 부품업체별로 다르다"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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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차 부도에 따른 영향이 부품업체별로 다르다는 지적이 나왔다.

삼성증권은 9일 데일리 리포트를 통해 "대우차의 최종 부도로 연내 GM으로의 매각은 불가능할 것"이라며 "그러나 채권단 입장에서도 대우차 문제를 조속히 처리해야할 부담을 안고 있어 현재 상황에서는 GM의 대우차 인수가능성이 부도전보다 오히려 높아졌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삼성증권은 대우차 부도에 따른 영향은 부품업체별로 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어느 완성차 업체 납품 비중이 높은가에 따라 그 파장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삼성증권은 동양기전, 대원강업, 동원금속, 삼립정공, 윤영을 대우차 부품업체로 분류하고 이들은 "주가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며 일부 업체는 도산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반면 삼립산업, 평화산업, 유성기업, SJM 등 GM관련 부품업체는 GM의 대우차 인수시 외형 확대의 기회로 연결돼 수혜가 예상되며, 현대모비스, 한국프랜지, 한일이화, 창원기화기등 현대차 부품업체는 경쟁사 부도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수혜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삼성증권은 해외수출비중이 높은 덕양산업, 한라공조, 삼립산업, SJM등의 부품업체들은 수출비중이 높아 대우차 부도로 인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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