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힘 … ‘보그’ 담뱃값 다시 내린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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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8면

지난해 담배 가격을 올렸던 BAT코리아가 자사 제품 중 ‘보그’(Vogue)의 가격을 원상 복귀시키기로 했다. 판매량이 줄자 고육지책으로 1년도 안 돼 가격을 다시 내리는 것이다.

 7일 기획재정부와 담배업계에 따르면 BAT는 최근 기획재정부에 현재 갑당 2700원인 보그의 가격을 12일부터 2500원으로 내리겠다고 신고했다. BAT는 지난해 4월 28일 던힐·보그 등 자사의 주력제품 가격을 갑당 200원 인상했었다. 하지만 인상 직후인 지난해 5월 2주차 BAT코리아의 담배 판매량(훼미리마트 기준)은 인상 전인 4월 3주차보다 28.1%나 급감하는 등 가격을 올리고 나서 판매량 부진을 겪어왔다.

보그의 시장 점유율도 지난 2월 0.78%에 그쳐 가격을 올리기 전인 지난해 3월의 1.21%보다 크게 낮아졌다.

 BAT코리아가 보그의 가격을 내리기로 함으로써 가격을 연쇄 인상한 다른 외국 담배업체의 향후 움직임도 주목된다.

 JTI코리아는 지난해 5월 ‘마일드세븐’의 가격을 200원 올린 뒤 판매량이 감소했고, 필립모리스(PM)코리아도 지난달 10일 ‘말버러’ ‘팔리아먼트’ ‘라크’의 가격을 갑당 200원 올리고 ‘버지니아슬림’은 100원 인상했다가 판매 부진을 겪고 있다.

 반면에 외국 담배업체의 잇따른 가격 인상에 따른 반사 효과로 국내 업체인 KT&G의 판매량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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