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척해진 부모님…혹시 기관지확장증, 만성폐쇄성폐질환?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갑작스런 겨울 한파는 폐나 기관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기관지확장증, 폐기종, 폐섬유화, 만성폐쇄성폐질환 등에 노출되기 쉽다. 연말이라 신경 써야 할 사람들이 많지만 그보다도 ‘부모님의 건강’을 먼저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

나이 지긋한 분들의 경우에는 폐질환이나 기관지 이상으로 병원을 찾는다. 특히 주의해야 할 ‘기관지확장증’, ‘폐섬유화’, ‘만성폐쇄성폐질환’ 은 다음과 같다.

이미지제공: 편강한의원

■ 폐 조직 파괴된 ‘만성폐쇄성폐질환’

폐기종과 기관지 확장증, 폐섬유화증은 대표적인 폐질환이다. 폐에 구멍이 생기는 폐기종과 탄력층이 망가져 기관지가 영구적으로 늘어난 기관지 확장증은 만성폐쇄성폐질환에 속한다. 기관지 확장증의 경우 기관지 내의 탄력층이 망가져 가래(객담)의 배출이 순조롭게 이뤄지지 않아 기관지 속에 고이게 되는데 이 때문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배출되지 못한 가래는 2차성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위험하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주된 증상은 만성기침과 가래다. 기관지 확장증은 점액성 가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더 진행되면 걷거나 운동을 할 때 호흡곤란이 오게 된다. 쌕쌕거리는 천명음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들의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오랜 시간 흡연을 했거나 결핵을 앓았던 경우, 기침을 동반한 홍역이나 폐렴을 앓았던 40대 이상의 성인에게서 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통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는 2006년 65만8000명에서 2010년 60만9000명으로 약 5만 명이 줄었으며 연평균 1.8%씩 감소했다. 이유는 흡연율의 감소로 보인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6년 성인 흡연율은 24.6%에서 2010년 20.7%로 줄었다. 따라서 흡연과 폐질환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므로 폐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금연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조직이 딱딱하게 변하는 ‘폐섬유화’

폐 조직에 원인을 알 수 없는 염증이 생겨 딱딱한 조직으로 변하는 폐섬유화증도 대표적인 폐질환이다. 섬유화(정상적인 조직이 딱딱하게 변하는 것)가 심해지면 폐가 산소 교환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다른 폐 질환처럼 마른기침과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며 병이 진행됨에 따라 호흡곤란이 점점 더 심해진다.

일단 폐섬유화가 되면 완치가 어렵고 평생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는 폐포 염증을 억제시켜 더 이상의 섬유화 진행을 막는 것이다. 병의 진행은 개인차가 심한 편이다. 빠르게 악화되는 사람도 있고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는 사람도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과 마찬가지로 아직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 ‘폐’의 중요성, 폐 질환의 치료법은…

폐 질환이 무서운 것은 아직까지 특별한 치료법이 나오지 않아서다. 한의학에서는 폐 기능을 강화하고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한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폐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이다. 폐기종과 기관지 확장증 등의 폐질환은 일반적인 폐암보다 완치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적열(폐에 쌓인 열)을 씻어내 주면 망가졌던 조직들이 개선될 수 있다.

폐를 청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폐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다. 흡연과 스트레스는 노폐물의 원인이다. 재차 강조하지만 금연은 필수다. 폐는 나이가 들면서 점차 그 기능이 감소하므로 금연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스트레스도 피해야 한다. 조깅과 수영, 등산 등은 폐를 청소하고 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에 오를 때는 빠른 속도로 걸어 숨을 자주 헐떡여야 폐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기 때문.

폐섬유화증, 기관지확장증, 폐기종 등의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치료가 어려우나 폐의 적열을 씻어 폐 기능을 활성화하면 곧바로 편도선의 강화로 이어지고, 건강해진 편도선에서 분출되는 활발한 임파구들이 망가진 근육층과 탄력층의 조직을 개선시킬 수 있다.

도움말 : 편강한의원 서초점 서효석 원장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