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내 인터넷TV 시대 활짝

중앙일보

입력

''이제는 T커머스(TV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시대'' . 국내에서도 인터넷TV 시대가 열렸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인터넷TV가 속속 등장하면서 TV로 홈쇼핑.홈트레이딩.홈뱅킹 등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인터넷TV네트웍스는 분당.일산.부평 등에서 예약가입자를 받아 오는 20일부터 상용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에 앞서 이 회사는 삼성전자.삼성전기 등과 공동으로 인터넷TV용 셋톱박스와 셋톱박스 내장형 TV를 공개했다.

클릭TV와 티컴넷도 한국통신과 공동으로 TV로 동영상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메가패스TV넷'' 을 곧 서비스한다. 한국웹TV.홈TV인터넷 등도 조만간 상용서비스를 시작한다.

업계는 국내 인터넷TV 판매대수가 올해 60만대,2001년 1백만대,2002년 2백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TV가 대중화하기 위해선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아직 PC만큼 다양한 기능을 갖추지 못한데다 전용 웹브라우저(인터넷 접속프로그램) 가 없어 화질도 떨어진다.

더욱이 일부 초고속회선의 경우 인터넷TV에 연결할 수 없어 초고속서비스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

◇ 다양한 서비스〓인터넷TV의 기본기능은 인터넷 접속이다. PC 대신 TV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셋톱박스'' 라는 장치가 필요하다.

셋톱박스는 VCR처럼 생긴 전자제품으로, 인터넷의 각종 콘텐츠를 TV에 맞게 바꿔주는 기계다. 가격은 40만~70만원선. 클릭TV는 인터넷 접속을 위해 ''채널'' 개념을 도입했다.

사용자는 인터넷 사이트 주소를 미리 채널에 입력, 리모컨으로 채널번호를 눌러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는 방식이다.

한국웹TV.홈TV인터넷 등 대부분의 인터넷TV 업체들은 뉴스.교육.날씨.영화 등 각종 콘텐츠 서비스도 할 계획이다.

인터넷TV를 통한 전자상거래는 업체들이 내세우는 비장의 무기. TV로 주식거래.홈뱅킹.홈쇼핑 등 각종 상거래를 편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TV네트웍스는 굿모닝증권.대우증권.SK증권 등과 제휴, 사이버주식거래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또 한빛은행과 제휴해 인터넷TV로 입출금내역 조회.계좌이체.잔고 조회 등 홈뱅킹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인터넷TV네트웍스 임수길 부장은 "인터넷TV로 전자상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인터넷 초보자는 물론 일반인들의 이용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고 말했다.

◇ 기술적 문제점=인터넷TV의 보급이 늘어나기 위해서는 일부 기술적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선 TV의 해상도(640×480) 는 PC 모니터의 해상도(800×600) 보다 떨어진다. 때문에 인터넷TV로 웹사이트를 살피면 일부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전용 웹브라우저(인터넷 접속프로그램) 가 없어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홈페이지 화면 중 왼쪽과 오른쪽 끝부분이 모니터 상에 나타나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인터넷TV용 웹브라우저를 개발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초고속 인터넷전용선인 비대칭가입자회선(ADSL) 의 경우 일부 인터넷TV에는 무용지물이다.

ADSL은 PC용 운영체제(OS) 인 윈도98 및 윈도2000을 깐 제품만 지원한다. 그러나 일부 인터넷TV는 윈도CE계열의 운영체제를 채택, ADSL 초고속회선을 이용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업계관계자는 "ADSL과 연결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개발, 이 문제를 곧 해결 할 것" 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