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양악수술 대신 노스 양악교정?

중앙일보

입력

신은경, 신이, 이파니 등 연예인들이 속속 결과를 공개하면서 양악 수술이 연일 화제다. 그러나 과연 양악수술이 해답일까? 부작용이 적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무리 외모가 취업, 결혼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해도 일반인들은 쉽게 선택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악수술이 외모에 끼치는 영향이 워낙 크다 보니 아직도 적지 않은 이들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게 된다. 다행이 이같은 이들을 위한 수술법이 등장,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바로 ‘NoS(노스) 양악교정’이다.

◆ 수술 대신 교정으로 하는 노스 양악교정

양악수술을 하면 외모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부작용도 적지 않다. 성형수술 전문의들에 따르면 안면 근육 마비부터 기도가 좁아져 생기는 수면무호흡증 및 수면장애, 그리고 호흡이 힘들어 질 경우 심장 등 장기에도 무리를 줄 수 있으며 코 모양이 변하는 부작용 등도 있을 수 있다.

실제로 모델 이파니의 경우 양악 수술 2달 뒤 TV프로그램에 출연, 아래턱에 감각이 없으며, 가끔 입이 저절로 벌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있음을 털어 놓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 수술을 대처할 수 있다는 노스 양악교정은 어떤 시술일까. 이 시술법을 보유하고 있는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안면치아교정센터 허재식 병원장에 따르면 치아 이동을 통해 정상교합을 만드는 것은 물론, 교정용 임플란트, TPA(Trans-Palatal Arch)와 같은 부가적인 장치를 이용해 턱의 이동을 유도하는 시술이다.

참고로 교정용 임플란트는 미니스크류, 교정 스크류, 미니 임플란트, 마이크로임플란트라고 불리는 것과 같은 교정장치다. 인체 친화적인 소재인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약 5mm정도의 작은 나사로 잇몸뼈에 직접 심은 뒤 원하는 방향으로 치아를 이동시키기 위한 지지대로 사용된다. 원하지 않는 치아의 이동은 방지하면서 원하는 치아의 이동을 더 좋게 유도하여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턱 뼈의 이동을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정법은 사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술자(치과의사)가 상당한 식견과 기술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돌출입의 경우 잇몸뼈에 교정용 임플란트를 심어 고정원을 확보하고, 앞니는 뒤로 끌러오고, 어금니는 앞으로 나오지 않며, 무턱이나 개방교합은 교정용 임플란트 1~2개를 입천장에 심은 뒤 상악(위턱)을 올려주는 등 각각 다른 방법이 적용된다.

◆ 경험 많은 전문의 찾아야

이 시술의 장점은 무엇보다 턱 뼈를 ‘절단’하는 방식의 양악수술처럼 눈에 띄는 성형의 효과를 내기보다는 턱 뼈의 ‘이동’을 이용해 수술 없이 돌출입, 안면 비대칭, 주걱턱, 개방교합 등의 부정교합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없을 뿐 아니라 수술 뒤 부자연스러운 변화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변화를 이끌어 낸다는 점에 있어서 더욱 뛰어난 효과를 가져 올수도 있다.

다만, 환자의 구강상태, 턱관절 상태 등에 따라 NoS 양악교정만으로 개선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한 판단이 중요하다.

또, 얼굴의 뼈 상태를 세밀하게 확인 한 뒤 치아와 턱 뼈 상태를 파악해야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으므로 3차원으로 얼굴 전체를 파악할 수 있는 덴탈CT가 갖춰진 치과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덴탈CT는 예전에는 대학병원급 대형병원에서만 가능했지만 최근에는 대학병원 못지않은 최신 의료기기를 갖춘 치과병원들이 많이 등장했으므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물론 어떤 시술이든 완벽한 결과를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에스플란트치과병원은 매주 목요일 오전에 무료 교정진단데이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미리 점검을 받아 보고 치아 상태와 턱뼈 및 잇몸뼈의 상태, 골밀도 등을 점검해서 교정 결과를 예측해 보는 것도 좋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안면치아교정센터 허재식 원장은 “예전에는 수술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여겨졌던 심한 앞니 돌출이나 아래턱이 들어간 경우, 아래 치아가 많이 튀어나온 경우, 앞니가 다물어지지 않는 개방교합 등의 경우에 ‘NoS(노스) 양악교정’을 이용하면 해결될 수 있는 경우가 많다”며 “수술의 부담 없이 환자의 콤플렉스를 어느 정도 해결해 주기 때문에 수술을 원치 않는 환자들의 경우 만족감도 높은 편이지만 이 시술은 치과의사의 노하우가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동시에 교정용 임플란트와 TPA의 사용 경험이 많은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