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양악수술, 4mm만 줄여도 얼굴이 작아진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사람들의 얼굴을 살펴보면 모두 제 각각이다. 짧은 얼굴, 긴 얼굴 등 얼굴 길이 또한 제 각각인데, 지나치게 짧거나 길면 아무리 예쁜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어색해 보이기 마련이다.

얼굴이 제일 아름다워 보이는 길이는 18.6cm정도이다. 이 길이를 넘어서면 얼굴이 길어 보여 나이 들어 보이는 '말상'의 얼굴을 갖게 되고, 또 지나치게 짧으면 어려 보이거나 얼굴이 작아 보이기는 하지만 '무턱'으로 유약해 보이거나 어리버리한 인상을 주기 쉽다.

긴 얼굴이란 얼굴의 좌우 폭에 비해 세로의 길이가 긴 경우를 말한다. 얼굴에서 미간으로부터 코 아랫부분까지를 중안면부라 하고, 코 아랫부분부터 턱 끝까지를 하안면부라 하는데 이것이 1대 1의 비율을 할 때 가장 이상적인 얼굴형이 된다.

긴 얼굴은 중안면부와 하안면부 전체가 긴 형태가 있으며, 하안면부만의 길이가 긴 형태도 있다. 드물게 중안면부만 긴 경우도 있으나 이러한 경우는 대개 하안면부가 짧은 경우이다. 보통 중안면부가 긴 경우에는 잇몸의 과다노출이 동반되어 말하거나 웃을 때 혐오감을 주기 쉽다.

긴 얼굴의 수술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단순히 턱 끝만 긴 경우라면 턱끝축소술만으로도 얼굴의 길이를 줄일 수 있다. 반면 중안면부가 긴 경우라면 양악수술을 통한 얼굴축소술을 통해 얼굴의 길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본래 양악수술은 부정교합이나 안면기형 등의 악교정수술에 사용되던 수술이지만 최근에는 미용목적의 얼굴축소수술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안모를 3차원적으로 눈에 띄게 줄일 수 있는 수술방법이다.

양악수술은 상악골의 감입(위로 올려주는 것)과 후퇴로 인한 중안면부 길이의 축소 및 하악골의 후퇴로 인한 하안면부의 볼륨축소로 이루어진다. 양악수술을 통해 실제로 4~7mm정도가 짧아지지만 상악골이 회전하면서 축소되어, 아래쪽 얼굴이 안쪽으로 들어가고 턱도 들어가 얼굴의 길이가 10~15mm로 확연히 작아 보이는 효과를 준다.

화이트치과 강제훈 대표원장은 "얼굴의 길이는 단 4mm 정도만 줄여도 얼굴크기가 확연히 짧아진 듯 한 효과를 주기 때문에 양악수술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긴 얼굴과 잇몸노출증의 경우 교합의 문제없이 턱뼈 길이 자체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양악수술 후에도 교합을 유지할 수 있는 수술기법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병원에서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