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호흡장애·코골이, 하모니카 불면 사라집니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235호 18면

새끼손가락보다 작은 하모니카를 목에 걸고 다니는 치과의사가 있다. 운전할 때 길이 막히면 짜증내지 않고 오히려 하모니카 연습시간이 주어졌다며 좋아하는 주인공. 안면통증과 이갈이·코골이 치료 분야 명의로 알려진 경희대치과병원 구강내과 홍정표(56·사진) 교수다.

하모니카로 치료하는 경희대 치과병원 홍정표 교수

그는 하모니카와 40년 넘게 살고 있다. 집안 형편이 어려워 중학교 때 악기 중 택한 것이 하모니카였다. 하지만 이 선택은 홍 교수의 인생을 바꿔놨다. 하모니카에 푹 빠져 서울고 재학 시절에는 하모니카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했다. 2004년부터 대한하모니카협회 회장직도 맡고 있다.

올 9월엔 구강치료에 하모니카를 접목시키기 위해 경희대치과병원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하모니카는 발음, 턱운동, 호흡장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많지 않다. 홍 교수는 “입 주변 근육과 혀에 정교한 움직임이 필요한 하모니카 연주법이 구강치료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과학적으로 입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모니카가 환자에게 주는 장점은.
“하모니카는 숨을 들이쉴 때 소리가 나는 유일한 악기다. 기관지를 넓게 확장시키고 숨을 고르게 쉬지 않으면 음이 거칠거나 소리가 잘 나지 않는 특성도 있다. 특히 저음은 지속적으로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연습을 통해서만 낼 수 있다. 따라서 하모니카를 연주하면 좁아진 기도를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외에도 발음장애, 천식, 만성폐쇄성호흡부전 환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하모니카의 심리적 치료 효과도 크다고 들었다.
“하모니카를 비롯한 모든 악기는 소리를 내는 것뿐 아니라, 악기에서 만들어진 소리를 사람이 들을 때 감성 변화를 가져온다. 성급할 때는 조급한 음이, 여유가 있을 때는 부드러운 음이 나오므로 이를 조절하려고 하면 정서적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치과 분야에서 하모니카의 효과는.
“하모니카 연주는 구강치료에서 효과를 낸다. 실제 뇌졸중에 걸린 시어머니를 간호하는 한 50대 여성환자는 입안에 잦은 혓바늘과 입술 물집이 생기고, 입을 벌리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났지만 하모니카를 연주하고 심리치료를 병행한 결과 증상이 대부분 호전됐다. 음악과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가 해소됐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스트레스가 구강 내 건강 문제를 일으킨다는 말인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근육이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수축한다. 이러한 수축이 안면근육에서 이뤄지면 근육장애나 턱관절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이외에도 혀에 지도 모양의 하얀 염증이 생기기도 하고, 점막에 자가면역성 피부질환이 생기기도 한다.”

홍 교수는 이갈이·코골이를 치료할 때 하모니카 같은 보조 치료법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한다. 환자를 대할 때 ‘세상에 어떻게 그런 일이’ 같은 표현을 쓰면서 감정이입에 애쓰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지만 기본 치료법을 간과하지도 않는다.

-이를 갈거나 코를 심하게 곤다면.
“이갈이나 코골이 환자를 치료할 땐 먼저 원인이 무엇인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보통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한다. 턱 근육이나 코에서 목으로 이어지는 통로에는 문제가 없는지 등을 알 수 있다. 이후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거나 치과적 치료가 이어진다.”

-이갈이·코골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옆으로 누워 자는 것만으로도 코골이 증상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과도한 음주를 피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전문적인 치료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
“수술과 양압환기장치, 구강 내 장치 설치 등이 있다. 수술은 공기 통로를 막고 있는 일종의 구조물을 제거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하지만 기도 통증이나 감염 같은 합병증이 잘 생긴다. 마스크를 코에 착용하고 호흡장비를 사용하는 양압환기장치는 강제로 기도를 통해 공기를 공급하는 방법이다. 효과는 좋지만 장비가격이 비싸고 자는 동안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혀를 앞으로 당겨주거나 아래턱 전체를 앞으로 내밀어주는 구강 내 장치는 양압환기장치에 버금가는 효과가 있어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다.”

-치료를 받을 때 주의할 점은.
“이갈이 치료 시 실리콘 장치를 잘못 사용하면 질긴 고기를 밤새도록 씹으며 자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그 때문에 착용시간과 탈착시간 등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해야 한다. 임시로 제작한 조악한 장치 사용도 피해야 한다. 근육 장애나 턱관절 장애가 생길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