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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사이버 쇼핑몰 어떤 것이 있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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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의 공간은 사이버 쇼핑몰이다. 1999년에 이미 1,000여개를 넘어설 정도로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국내 사이버 쇼핑몰의 매출액은 3년 후면 1조7,000억여원에 이를 전망이다. 사이버 쇼핑몰을 이용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믿을 만한 곳인지 여부며, 사이버 쇼핑몰별로 품질과 가격을 비교해 보는 꼼꼼함이 필요하다. 국내를 대표하는 사이버 쇼핑몰은 어떤 곳이 있으며, 각 사이버 쇼핑몰의 특징과 장점을 소개한다.

전자상거래의 꽃은 사이버 쇼핑몰이다. 사이버 쇼핑몰은 말 그대로 인터넷에 개설된 쇼핑공간이다. 홈페이지 한 군데에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갖춰 놓은 백화점형 사이트부터 음반이나 서적·꽃 등 특정상품만 취급하는 전문점까지 다양하다.

1998년 300여개에 불과했던 사이버 쇼핑몰은 우후죽순처럼 늘어나 지난해 1,000여개를 넘어섰다. 한국전산원은 1999년 5월 발표한 조사자료를 통해 전자상거래 분야의 매출액이 1998년 500억원, 1999년 1,000억원을 넘어섰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03년에는 1조7,15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개인이 사이버 쇼핑몰을 이용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신뢰성이다. 믿을 만한 곳이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느 정도까지 뒤처리가 가능한지, 반품이나 환불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한 군데 사이버 쇼핑몰을 정해 놓고 이용하는 것보다 여러 군데를 옮겨다니며 가격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사이버 쇼핑몰마다 가격이 싼 제품이 모두 다르며, 특별할인행사도 심심찮게 벌이기 때문에 되도록 여러 군데를 둘러보는 것이 좋다.

사이버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할 때는 정형화된 상품을 사는 것이 좋다. 즉, CD나 책처럼 눈으로 직접 보지 않아도 어느 곳에서나 같은 제품이 좋다. 반면 과일·꽃·옷처럼 구매자가 직접 매장에 들러 제품을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야 하는 상품은 아무래도 정형화된 제품보다 실제 제품을 구입했을 때 만족도가 다를 수 있다.

메타랜드 (www.metaland.co.kr)
"14개 분야별 상품 비교구매 편리"

현대정보기술·두루넷·삼보컴퓨터·나래이동통신, 신한은행·한일은행·비씨카드·현대백화점 등 17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만든 사이버 쇼핑몰이다. 가전·생활·잡화·사무 등 14개 분야별로 상품을 정리해 놓아 특정 상품을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다. 취급하는 상품 수가 다른 곳에 비해 많지 않아 메뉴 구성이 간단하다. 그러나 인터넷 경매, 중소기업박람회 등을 통해 특화상품을 판매한다.

‘쇼핑몰 리스트’를 이용하면 메타랜드에 입점한 업체와 각종 상품목록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상품의 이름과 간단한 상품정보가 나열돼 있어 전체 상품을 확인할 때 편리하다. 주문한 상품은 1주일 이내에 받을 수 있으며 한달이 경과하지 않았으면 환불이 가능하다. 구매후 제품 취소는 반드시 전화로만 해야 한다.

보안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산하의 국제전자상거래연구센터에서 개발한 국제 표준에 맞는 SET (Secure Electronic Transac tion) 규약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자체 개발한 전자지갑을 이용하면 사이버 머니로 지불할 수 있다. 전자지갑은 전자인증서를 바탕으로 이용자 컴퓨터와 서버에 저장된 전자머니를 상품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메뉴다.

이 서비스는 다른 쇼핑몰에서는 이용할 수 없으며 메타랜드 내에서만 쓸 수 있다. 이밖에 결제방법은 신용카드와 무통장 입금 등 두가지다. 도움받을 수 있는 곳은 도움말(이용 안내), 고객의 소리, 고객지원센터 등이다. 아직 고객의 불만을 접수하거나 답변을 확인하는 게시판이 없어서 모든 불만접수나 의문사항은 전자우편으로 처리한다.

삼성인터넷(www.samgsungmall.co.kr)
"서비스 상품까지 외국에서도 이용 가능"

1998년 9월 문을 연 삼성인터넷은 6개월만에 1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대형 쇼핑몰이다. 일반상품 외에 상품권·여행권 등도 취급하며, 지난해 3월 아마존과 제휴하면서 서적까지 판매하고 있다. 또 해외 주문까지 맡아 외국에도 배달해 주기 때문에 외국에 사는 교포들도 이용할 수 있다.

아이디어용품·인터넷 슈퍼마켓·서적·음반·비디오·소프트웨어·서비스·여행코너 등은 삼성 쇼핑몰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상품들이다. 서비스 코너에서는 상품권 외에 출장 뷔페·인테리어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특히 아마존과 일본서적 코너를 이용하면 해외 수백만 권의 서적을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다.

분야별로 분류한 상품 메뉴 외에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상품인 컴퓨터 소프트웨어·도서·음악·비디오 메뉴는 따로 마련해 놓았다. 이 상품들은 상품 검색이나 쇼핑 중간에 상단에 마련한 메뉴 버튼을 통해 해당 코너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상품 검색도 다른 곳과 달리 일반·도서·음반 상품 등 3가지로 나눠 검색할 수 있다. 검색어로는 상품명 외에 제조업체, 가격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상세정보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상품에 대한 설명과 특징을 찾을 수 있다.

물건은 주문하고 나서 평균 1주일 이내에 받아볼 수 있다. 환불이나 교환은 20일 이내에 가능하다. 하지만 주문한 상품의 구매 취소는 본인 확인 여부 때문에 반드시 전화로 해야 한다. 인터넷으로는 주문한 상품을 취소할 수 없다.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은 SSL(Secure Socket Layer) 방식의 암호화 체계를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아마존닷컴(Amazon.com), 바이닷컴(buy.com) 등 해외 유명 쇼핑몰들이 쓰고 있는 40비트 방식의 암호화 기술이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인터넷 인증업체인 베리사인(Verisign)으로부터 공식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신뢰성이 입증됐다.

고객서비스로는 마일리지와 게시판, 이벤트몰을 갖춰 놓았다. 마일리지 서비스는 구매한 상품 총액에 따라 점수를 준다. 고객은 마일리지 점수에 따라 현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4월 한빛은행과 제휴해 해당은행에 계좌만 개설하면 된다. 게시판은 고객들의 불만사항을 접수하는 외에 아이디어도 제공받는 곳이다. 이벤트몰의 3D상품정보를 이용하면 일부 상품을 전후좌우로 돌려가며 볼 수 있다.

LG홈쇼핑(www.lghs.co.kr)
"홈쇼핑 노하우 활용 빠른 검색 장점"

케이블 TV 채널 45의 홈쇼핑 방송을 진행하는 LG홈쇼핑은 1995년부터 축적한 노하우를 그대로 인터넷으로 옮겨와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역시 TV쇼핑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해 우수한 사이트로 꼽힌다. 특히 한국 전자거래표준원의 우수 사이버몰에 선정되면서 대내외적으로 종합 쇼핑몰로서 인지도를 확고히 다졌다.

매일 히트상품을 선정해 초기화면에서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또 매주 정리해 소개하는 이 주의 추천상품 역시 대중적인 상품에 대한 검색을 빠르게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유사어 검색엔진을 이용하면 입력한 검색어와 유사한 상품 이름을 대상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정밀검색이 가능하다. 또 분류별, 가격별 검색기능은 특정 분야 상품에 대해 가격별로 검색할 수 있어 소비자 구미에 맞는 상품을 검색할 때 유용하다.

상품 주문은 꼭 회원이 아니어도 된다. 하지만 회원 가입을 하면 사이버 적립금과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주문한 상품은 3∼7일 이내에 전국 어디든지 배달이 가능하며 배송료는 무료다.

일반 쇼핑몰에서 지원하는 배송 절차와 약관은 동일하다. 특히 30일 이내에 환불이 가능하며 직원이 직접 방문해 제품을 회수해 가고 전액 환불해 주는 파격적인 조건을 지원하고 있다. 상품 주문은 검색후 ‘바로구매’ 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사용자 확인 과정을 거친 후 결제 방법 등을 지정하면 구입 절차는 끝난다.

LG홈쇼핑은 1998년 4월1일 오픈한 이래 단 한 건의 보안상 문제도 발생하지 않은 점을 자랑으로 내세우듯 믿을 만한 편이다. LG홈쇼핑에서 지원하는 넷크레딧(NetCredit)은 128비트 대칭키, 1,024비트 비대칭키, 메시지 해시 등의 보안기술을 이용해 해킹에 완벽한 대비를 하고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해 고객의 신용카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신용카드 외에 무통장 입금과 사이버 캐시로도 구입할 수 있다.

고객 서비스는 고객만족센터에서 제공한다. 게시판과 전자우편을 통해 고객들의 불만을 접수하며 24시간 이내에 답변해 준다.

이지크럽(www.essyclub.co.kr)
"네띠앙과 제휴해 풍부한 정보 제공"

이지클럽은 자체 홈페이지 외에 전략적 제휴를 맺은 종합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인 네띠앙을 통해서도 쇼핑 서비스를 독점제공하고 있다. 또 이지클럽은 음악 전문 케이블 TV인 KMTV와 인터넷 방송국을 설립하면서 인터넷 방송사업에도 진출했다.

일반 상품 외에 PC통신·잡지·신문 등도 판매한다. 이색적인 곳은 알뜰살뜰 장터로 이곳은 이용자들끼리 중고 물품을 직거래하는 곳이다. 일반 상품은 ‘전기/전자/사무’ ‘생활/주방/가구’ 등의 메뉴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Brand Shop’‘Special Shop’ ‘Young Plaza’ 메뉴를 이용하면 전문상품을 쇼핑할 수 있다.

브랜드 숍은 유명 상품을 취급하는 전문상가. 업체별로 상점을 마련해 놓아 마이크로소프트·스와치·필립스 등의 유명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스페셜 숍은 특정 분야의 상품만 체계적으로 모아둔 메뉴다. 영 플라자는 신세대를 위한 보석과 패션상품을 다룬다.

자체 배송체제를 갖고 있어 주문후 5일 이내면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 환불은 2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 결제는 바로 할 수도 있고 쇼핑백에 넣었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일괄처리할 수도 있다.

보안은 SSL(Secure Socket Layer)이라는 신용카드정보 보호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SSL은 전세계적으로 쇼핑몰의 보안기술로 가장 많이 쓰이는 1,024비트 RSA 방식의 보안체계다. 넷스케이프사가 개발한 이 기술은 데이터를 암호화해 전송함으로써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결제는 신용카드와 무통장 입금을 이용하면 된다.

고객서비스는 게시판과 ‘신이나’라는 사이버 캐릭터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게시판은 고객의 불만이나 질문을 받고 있으며, 아이디어 바구니를 통해 고객들의 아이디어도 공모하고 있다. ‘신이나’캐릭터는 이지클럽의 사이버 점원으로 쇼핑전문 도우미 역할을 한다.
별도로 구입 가격의 3%를 적립해 주는 이지머니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렇게 적립한 돈은 구매때 쓸 수 있다.

인터넷 뮤직랜드(www.cd.shopping.co.kr)
"독보적인 음반 전문 사이버 몰"

음반 전문 사이버 쇼핑몰이다. 음반해설과 음악비평을 통해 총 3만장에 이르는 음반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일반 상점보다 20% 이상 저렴한 가격에 음반을 구입할 수 있다. 국내가요, 국외가요, 클래식, 영화음악, 재즈 등 총 5가지 분야로 음반을 구분해 놓았다. 찾고자 하는 음반은 가수, 음반제목, 곡명, 작곡가, 지휘자 등의 범주를 선택해 검색할 수 있다.

물건은 주문후 4일 이내에 받아볼 수 있다. 금액이 1만5,000원 미만이면 2,000원의 배송료가 추가된다. DHL을 통해 해외 배송도 지원하며 보통 1주일 정도 걸린다. 해외배송 때는 이용자가 발송비를 부담해야 한다.

주문을 취소할 때는 홈페이지에서는 불가능하고 전화나 전자우편을 이용해야 한다. 환불이나 교환은 상품을 받은 후 2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한다. 이곳도 SSL규약을 이용해 보안을 실시하고 있다. 결제는 신용카드, 온라인 송금, icash, 인터넷 카드 등 4가지 방법을 통해 하면 된다.

고객서비스로는 도움말 기능을 제공하는 ‘이용안내’와 핫라인이 있다. 핫라인은 전자우편 고객서비스로 문의하면 24시간 이내에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인터파크(www.interpark.com)
"문화상품 중심 5개 분야 몰 운영"

이곳은 인터넷모범상점인증위원회의 심의기준에 따라 인터넷 모범상점으로 선정된 곳이다. 북·티켓·게임·PC·몰스 등 별도로 운영하는 5개 분야의 쇼핑몰을 통해 상품 특성에 맞는 사이버 쇼핑을 할 수 있다. 북파크에서는 서적을 다룬다. 단 한권의 서적도 무료로 배달해 준다. 또 구입한 책 가격의 10%를 사이버 캐시로 적립해 준다.

티켓파크는 연극·영화·콘서트 등의 입장권을 예매할 수 있는 곳. 게임파크는 게임 소프트웨어와 게임 정보를 제공한다. PC파크는 컴퓨터와 관련있는 모든 것을 판매하고 있으며 몰스에서는 생활용품, 패션 잡화 등의 종합상품을 취급한다.
배달은 1주일 이내에 완료되며 꽃배달은 하루 이내에 처리해 준다. 환불이나 교환은 수령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해야 한다. 주문한 상품은 인터넷으로 배송 전에 취소할 수 있다.

이곳도 역시 SSL 보안 인증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여기에 이중 방화벽 침입탐지 시스템을 설치해 해커의 침입을 예방하고 있다. 특히 넷시큐어 종합보험에 가입해 결제정보, 신용정보, 신상정보 등의 고객 정보가 유출될 경우 1인당 최고 300만원까지 보상해 준다.

결제는 신용카드와 무통장 입금, 사이버 캐시를 지원한다. 사이버 캐시의 경우 마일리지 적립금으로 인터파크를 통해 구입한 물품의 일정 비율을 적립시켜 준다. 이렇게 적립한 사이버 캐시를 이용해 물품을 살 수 있다.
고객서비스는 쇼핑몰마다 별도로 제공하는 게시판을 통해 불만사항과 의문을 접수, 처리하고 있다. 게임파크와 PC파크는 Q&A 게시판을 따로 운영하면서 고객상담을 하고 있다.

한솔 CS Club(www.csclub.co.kr)
"상품 가장 많은 사이버 백화점"

한솔CS클럽은 한국통신·SBS·전자신문이 주최한 우수사이버몰 대상을 비롯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인터넷 모범상점, 한국전자상거래대상 등 수상 경력이 화려하다. 그만큼 대표적인 사이버 쇼핑몰로 꼽히는 곳으로 평균 100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로만 따지면 전자제품·의류·식품·음반·악기·완구·건강용품·여행권·인테리어 등 인터넷 쇼핑몰 중에서는 상품이 가장 많은 곳 중 하나다. 상품 종류가 많은 점을 고려해 원하는 물건을 찾기 쉽도록 강력한 검색기능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제조원·상표별로 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 조건별 검색을 통해 상대적으로 보다 정확한 제품을 찾아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 비교검색을 이용하면 검색 상품 가운데 다른 제품과 비교하면서 제품을 고를 수 있다.

메뉴는 쇼핑몰, 서비스몰, 법인 서비스로 나눠 놓았다. 쇼핑몰은 일반 종합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일반 상품을 다루며 서비스몰은 할인상품 등 특화한 상품을 판매한다. 법인 서비스는 기업들을 위한 단체주문, 텔레마케팅, 해외 무역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밖에 경매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경매코너와 여러명이 특정 상품을 싼 가격으로 공동구매해 나눠 갖는 공동구매를 지원한다. 또 중고 물품을 교환할 수 있는 교환시장도 함께 운영한다.

주문 상품은 장바구니에 저장해 놓았다가 한꺼번에 계산하면 된다. 배달은 서울 지역이 1∼2일, 지방은 5일이내에 끝난다. 자체적인 택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 서울지역(일부 경기도 포함)은 익일 배송이 가능하며 지방은 대한통운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최대한 빠른 배달을 약속한다. 그러나 5만원 미만 구입때 서울, 경기지역은 4,000원, 지방은 5,000원의 배송료를 내야 한다. 마음에 들지 않는 상품은 한달 이내에 전액 환불해 주거나 교환해 주고 있다.

결제는 신용카드 및 무통장입금으로 하면 된다. 이밖에 한빛은행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결제와 사이버머니인 icash 결제가 가능하다. 한빛은행 결제는 한빛은행의 인터넷 통장을 이용해 바로 온라인으로 결제하는 서비스다.
고객서비스는 게시판을 이용하면 된다. 주간에 등록한 게시물에 대한 답변은 거의 실시간으로 올라오며 야간에 등록한 게시물도 다음 날 오전이면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아이디어 풀’이라는 별도의 메뉴를 통해 한솔CS의 개선점을 접수하고 있다.

MY CS Club 메뉴는 한솔CS가 독보적인 자랑거리로 내세우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적합한 맞춤형 정보와 상품을 제공한다. 고객이 관심을 갖는 상품 정보 외에 영화·음악·비디오·스포츠·날씨와 바이오 리듬 정보를 제공한다.

이밖에 선주컴퓨터(www.sunju.com)·코스메틱랜드(www.cosmetic.co.kr)·튜브(www.tube. co.kr)·롯데인터넷(lotte.shopping.co.kr)·와우북(www.wowbook.com) 등이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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