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글로벌 P세대의 유쾌한 도전] ⑧ 브라질 1위 로펌 ‘토치니프레이레’ 고수정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0면

고수정 변호사가 토치니프레이레 상파울루 사무소에서 기업법 관련 서적을 열람하고 있다.

지구 반대편 도시에서도 일요일에 사무실로 출근하는 모습은 여느 한국 직장인과 다를 게 없었다. “투자 자문을 맡고 있는 한국 기업이 늘어나 토·일요일에도 할 일이 많아요. 더군다나 휴가를 앞두고 있어서.”

 지난달 말 브라질 로펌 ‘토치니프레이레(TozziniFreire)’ 상파울루 사무소에서 만난 고수정(30) 변호사. 부모님을 따라 브라질로 건너온 지 15년이 지났지만 일에 대한 열정은 영락없는 한국 젊은이였다.

 “이곳에 처음 왔을 때부터 집에서만큼은 꼭 한국말을 썼어요. ‘나는 한국인이다’라는 생각을 잃지 않게 됐고, 덕분에 한국 기업 관련 일을 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상파울루 법과대학을 졸업한 고 변호사는 인턴 과정을 거쳐 2006년 토치니프레이레에 들어갔다. 토치니프레이레는 영국의 로펌 평가기관 ‘체임버스&파트너스’가 올해 브라질 지역 기업·M&A·노동 분야 1등급으로 평가한 곳이다. 변호사 수는 약 600명으로 국내 1위 로펌인 김&장(약 500명)보다 많다.

고 변호사는 삼성·두산·한국타이어·CJ·산업은행·외환은행 등 브라질에 진출한 한국 기업 자문을 맡고 있는 ‘한국팀’ 소속이다. 지난 2월 현대차가 상파울루 공장을 착공하기 전 현지 정부 상대 인허가 협상도 고 변호사의 손을 거쳤다.

 “한국식 위계질서나 능률 중심의 사고로는 이곳에서 사업 성공을 하기 어렵습니다. 그 때문에 꼼꼼한 법률 자문뿐 아니라 문화적 충돌을 완화해주는 역할까지 해줘야 기업들이 만족하게 되죠.”

 쉬는 날 고 변호사는 ‘한국 문화 알리미’로 변신한다. 고등학생 때부터 해온 각종 봉사활동과 함께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한인 거리응원을 주도했던 것이 계기가 됐다. 이 때문에 2007년 한국 청소년 교민들의 모임인 ‘한민족미래지도자연대’의 브라질 지회가 생기면서 고 변호사도 합류 요청을 받게 된 것이다.

지난해부터는 이 단체 브라질 지회의 회장을 맡고 있다. 지난 6월엔 상파울루의 한 문화센터에서 ‘6월 축제(Festa Junina)’ 를 열었다.

한인 동포들과 1.5, 2세대뿐 아니라 브라질 사람들을 초청해 한글 배우기, 한국문화 퀴즈대회 등의 코너를 진행한 행사였다. 고 변호사에겐 아직 이루지 못한 꿈이 있다. 브라질형 인권변호사다.

 “이곳 국민들이 찾아야 할 인권은 교육받을 권리입니다. 청소년들을 가르치기 위해 정부가 나서지 않고 스스로 배우겠다는 권리를 주장하는 사람도 드물어요.” 그간 봉사활동을 다니며 고 변호사가 직접 보고 느낀 바다.

상파울루=최선욱 기자

글로벌‘P세대’의 특징

Pioneer(개척자) 새로운 길을 열어나간다
Patriotism(애국심) 애국심에 눈뜨다
Pleasant(유쾌) 현빈 세대, 군대도 즐겁게
Power n Peace(평화) 힘 있어야 평화 지켜
Pragmatism(실용) 진보·보수 이분법 거부
Personality(개성) SNS로 자기 생각 알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