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과 업무만족 향상엔 코칭보다 더 좋은 방법 없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219호 16면

국제코치연맹(ICF) 에드 모델(사진) 회장은 2003년 전문 코치가 된 변호사다. 미국 워싱턴 DC 일대의 법률회사에서 28년간 기업분쟁 전문 변호사로 일했다. 코치가 된 뒤 ICF 워싱턴 DC 지부 회장과 ICF 규정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이어 특수 이해 관계자들의 갈등 코칭 위원회를 공동 창립했다. 지난해 말 ICF 이사회에서 회장으로 선출된 그는 연말까지 ICF를 대표한다.

국제코치연맹(ICF) 에드 모델 회장

-어떤 사람들에게 코칭이 필요한가.
"개인이든 조직이든 모두가 대상이다. 사람은 누구든 하고 싶고, 되고 싶은 모든 것을 다 성취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완전한 존재라고 믿는다.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변화의 필요를 느끼며, 스스로 변화시키겠다는 의지가 있으면 전문 코치의 도움을 받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코칭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
"코칭은 많은 분야, 다양한 문제에 활용도가 높다. ICF엔 11가지 핵심 역량 규정이 있는데 다루는 폭이 굉장히 넓다. 제각기 달라 보이는 다양한 상황에 적용되도록 폭넓게 만들었다. 나는 최근 ICF가 인증하는 코치 봉사단체를 만들었다. 이분들이 메릴랜드주에서 새로 창립된 리더십 개발 연구소의 남녀 연구원 38명을 코칭했다. 연구원들은 각자 다른 문제로 코칭을 받았는데 자신감 상승이나 삶의 균형감을 찾는 등 효과가 모두 같았다. 코치들이 ICF의 핵심 역량 규정대로 코칭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에서 코칭이 필요한 이유는 뭔가.
"어떤 비즈니스에서든 코칭은 점점 더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문제를 해결할 때 별 효과 없는 과거의 방법을 되풀이하는 대신 새로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는 데 코칭의 힘이 있다. 나는 코칭이 많은 기업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직원들의 업무와 직업 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을 직접 봤다. ICF 연구에 따르면 코칭의 투자 대비 성과가 600%에 달한다는 데이터도 있다. 이런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은 코칭 외엔 없다고 확신한다"

-코칭 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보나.
"코칭 산업의 성공 여부는 코치들의 전문성에 달려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고용한 코치가 최고의 훈련을 받아 예술성과 과학성, 참된 실력을 갖추고 있을 것을 기대한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그런 전문 코칭을 경험하면서 전 세계가 코칭의 효과를 깨닫고 있기 때문에 미래는 밝다. 전 세계적 시장 규모는 50억 달러(약 5조4000억원)에 달한다. 특히 최근 코칭에 대한 언론과 경제계의 관심은 대단히 높다. 내 경우만 해도 지난 2 주간 포춘(Fortune)지와 '은퇴자 코칭', 다른 큰 비즈니스 잡지와 '기업 코칭'에 대해 인터뷰했다. 또 ICF의 게리 보일러 사무총장과 함께 4억 달러(약 4300억원) 규모를 가진 사모펀드 투자회사의 코칭에 대해 논의했다."

-미국 내엔 코치가 몇 명이나 되나.
"현재 ICF에 등록된 미국 내 회원 수는 8581명이다. 하지만 이 외에도 코치 교육 훈련을 받지 않고 스스로 코치라고 부르는 사람이 적어도 1만 명 이상 될 것으로 예상한다. 전 세계적으론 점점 더 많은 코치들이 ICF의 회원이 되고 있다. 2011년 3월에만 448명의 신입 회원이 가입했고 4월엔 556명의 코치가 새 회원이 되는 기록을 세웠다"

-ICF의 역할은 뭔가.
"ICF는 현재나 미래에 세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첫째는 코치들이 ICF가 정한 코치의 핵심 역량과 윤리 규정을 준수하고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는 코칭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어떻게 전문 코치를 찾을 수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알리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코치 훈련 프로그램과 코치 자격을 인증하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조만간 ICF의 코치 자격 및 프로그램 인증 시스템을 관장하는 새로운 두 개의 기관을 만들 예정이다. 이 기관은 ICF 이사회와는 별도로 독립적 기관이 될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