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리뷰]'쉽고 재미있는 돈버는 이야기-길거리경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어느 대학을 가도 경제학강의실은 학생들로 북적댄다. 인기있는 교수나 강사의 강의는 수강생들이 복도밖에까지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라고 한다.
'완전경쟁시장 '무차별곡선' '가격탄력성' ... 이름만으로도 이해하기 어려운 경제학용어와 복잡한 그래프로 강의실 칠판은 가득 메워지고 학생들은 무엇인가를 열심히 그리고 적는다.
그러나 그들의 얼굴이 그리 즐겁지만은 않다. 결국 먹고 사는 문제를 다루는 이론인데 너무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져 왔다. 경제학을 그저 학문으로만 생각해서가 아닐까?

우리는 경제학이 우리들이 늘상 접하는 학문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편의점에서 생수 하나를 구입할 때, 어떤 회사의 제품을 살 것이며 어느 상점에서 살 것인가 고민하는 것이 바로 경제행위이며 그 과정에 적용되는 이론이 바로 경제학인 것이다. 사람들 저마다 경제학 이론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경제학을 생활로써 바라보자.

'쉽고 재미있게 돈버는 이야기-길거리 경제학'은 그러한 관점에서 씌여진 책이다.
우리는 할인쿠폰으로 물건을 싸게 구입하고는 즐거워 하고 대형매장에서 시중가보다 싼 가격에 제품을 사고는 입가에 만족한 미소를 짓는다. 그런데 자신이 그러한 할인쿠폰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사는 것이 어떠한 경제적 이론을 담고 있는지 알게 된다면 또하나의 기쁨이 되지 않을까?

이 책은 우리가 길거리에서 혹은 시장에서 흔히 만나는 경제행위들을 중요한 경제원리(소득탄력성,가격탄력성,가격차별, 뉴마케팅,기회비용,신지식경제, 디지털경제)
를 바탕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어 경제학에 익숙지 못한 학생들이나, 배운 뒤에도 그것을 응용할 능력이 없어 고민하는 이들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기업에서부터 구멍가게의 경영 차별화 전략등을 실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어서 창업을 앞둔 사람이라면 사업계획을 구상하는데 참고할 만하다.

▶책의 구성
1장 : 눈높이를 맞추면 시장이 보인다(소득탄력성의 비밀)

2장 : 가격파괴의 미학(가격탄력성의 비밀)

3장 : 고객을 차별하니 매출이 오른다(가격차별의 비밀)

4장 : 틈새시장 메우기(뉴마케팅의 비밀)

5장 : 숨은 경제 찾기(기회비용의 비밀)

6장 : 신지식 경제가 뜬다(신지식 경제의 비밀)

7장 : 이진법으로 무장한 카우보이 경제(디지털경제의 비밀)

▶저자 소개
김종선 - 1956년 대구 출생. 81년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졸업. 한국투자신탁회사를 다니다 자유롭지 못한 샐러리맨으로 살기 싫어 학문의 길로 전환.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 유학,88년 가을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고 귀국. 에너지경제연구원 전력부하연구실장,생산기술연구원 연구기획단장을 지내다가 지금은 경원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임중.

Cyber 중앙 박 영 홍 기자 <ama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